네이버 신사옥 1784에 공급… 안전성·효율성 극대화
  • ▲ 네이버 신사옥에 공급되는 로보포트.ⓒ현대무벡스
    ▲ 네이버 신사옥에 공급되는 로보포트.ⓒ현대무벡스
    현대무벡스는 네이버 신사옥 ‘1784’에 신개념 로봇 전용 층간 이송 시스템 ‘로보포트(ROBOPORT)’를 공급했다고 14일 밝혔다. 

    로보포트는 서비스로봇을 층간 이동시키는 세계 최초 로봇 전용 엘리베이터다. 네이버의 멀티 로봇 지능 시스템 ARC(AI·Robot·Cloud)를 통해 100여 대 이상의 로봇이 전용 승강기를 호출하고, 스스로 승·하차할 수 있는 신사옥 내 핵심 로봇 이송장비다. 

    현대무벡스는 네이버랩스‧네이버와 협력해 로보포트를 개발했다. 양사는 2020년 4월 개발에 착수한 후 9월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 지난해 6월 신사옥 현장에 설치했다. 이후 장기간 심층적인 시험가동을 통해 시스템을 안정화했고 2년여 만에 상용화에 성공했다. 

    로보포트는 128m 높이의 상승·하강 수직 레일과 상·하부 트레버서(레일 간 수평 이동장치)를 이용해 10개의 캐리어(로봇승강기)가 순환하는 방식이다. 최대 90m/min 속도로 많은 캐리어를 제어해야 하는 만큼 ▲주행경로 알고리즘 ▲충돌 회피 ▲로봇 연동 예측 대기 시스템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일반 엘리베이터는 1개 승강로에 1대 승강기가 운영된다. 하지만 로보포트는 10개 캐리어가 순환해 더 많은 로봇 이송이 가능하다. 또한 ARC 제어로 물동량에 맞춰 캐리어 수량이 자동 조절된다.

    가동 중 로봇 이탈 방지를 위한 자동 차단장치로 안전성을 높였고, 로봇만 탑승이 가능해 사람 동승 방식의 불편함을 크게 개선했다. 하강 시에는 회생전력(재활용전력)을 활용해 에너지 절감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현대무벡스 관계자는 “ARC 기반 첨단 미래기술의 결정체인 로봇 친화형 1784 운영의 한 축을 담당해 영광”이라며 “빌딩 내 로봇운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로보포트를 더욱 고도화해 새로운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신사업 모델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