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세 이상 국민 대상… 지역·연령 등 고려해 표본추출올 2분기부터 4분기까지 총 3만명 분석 예정
  • ⓒ강민석 기자
    ▲ ⓒ강민석 기자
    방역당국이 이달 내 국내 지역사회의 코로나19 자연 감염자 규모 확인과 정책 근거 확보를 위한 대규모 항체양성률 조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17일 “국립감염병연구소가 지역사회의 정확한 자연감염자 규모 확인 및 유행 위험 평가를 위해 분기별 1만명씩 대규모 항체조사를 5월부터 착수한다”고 밝혔다.

    조사 참여 대상자는 전국 17개 시·도의 만 5세 이상 국민 중 지역·연령·유병률 등을 고려한 통계적 표본추출을 통해 선정한다.

    직접 지역사회 의료기관을 방문하거나 조사원이 가정방문해 채혈을 진행하고, 항체검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설문조사 문항에는 지역, 연령, 성별 등 기초자료와 확진력, 백신접종력, 기저질환력 등이 포함된다.

    첫 조사는 이달 중 착수하며, 표본설계 등 준비 과정을 거쳐 다음 달 초부터 검체 채취와 분석을 진행한다. 결과는 다음 달 말이나 7월 초께 도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사는 2분기부터 1만명씩 올해 총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결과는 분기별로 공개할 예정이다.

    방대본은 “항체검사를 통해 채혈된 혈청으로부터 코로나19 특이 항체를 검출해 감염유무를 확인할 것”이라며 “검출된 항원에 따라 자연감염 또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항체를 구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