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포지션·브랜드 3대 축 재편라인업 강화, 카테고리별 전문 브랜드 육성독보적 브랜드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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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샘이 새로운 상품 개발 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에게 ‘트랜드 세터’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

    26일 한샘에 따르면 앞서 지난 24일 마포구 한샘 상암사옥에서 진행된 ‘R&D데이’에서는 ‘상품 개발 프로세스 개편’, ‘상품 포지션 재편’, ‘브랜드 재구축’ 등을 축으로 하는 전략을 공개됐다.

    이날 행사엔 김진태 한샘 대표와 김윤희 R&D본부장 등 한샘 임직원 300여 명이 참석했다. 또 주요 세션마다 마련된 4차례 ‘오픈토크(Open Talk)’ 에선 발표 내용에 대한 열띤 질문과 답변이 이뤄지는 등 임직원들은 향후 새롭게 전개될 R&D 전략에 대해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

    이날 발표된 한샘 R&D 혁신의 첫 번째 전략은 홈 리모델링과 가구 등 홈 퍼니싱 상품을 하나의 콘셉트로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한 상품개발 프로세스의 개편이다. 그간 홈 리모델링 상품과 홈 퍼니싱 상품이 각각 개발되는 경우가 있어 ‘한샘다움’이 다소 부족했다는 반성에서다.

    이를 위해 한샘은 시즌별 트렌드 색상(Color)과 소재(Material), 마감(Finishing)을 하나로 모은 ‘시즌 트렌드 팔레트’를 매년 발표하고, 이를 기반으로 일관성 있는 콘셉트의 홈 리모델링 및 홈 퍼니싱 상품을 제안할 예정이다.

    한샘은 핵심 타깃 설정 전략도 변경한다. 먼저 홈 리모델링 부문에서는 고객의 개성과 취향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맞춤형 인테리어 라인을 강화한다.

    또 프리미엄 소파나 초고가 매트리스 등 ‘고급화 바람’이 거센 최근 홈 퍼니싱 업계의 트렌드를 반영해 한샘은 기존 중가 상품의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프리미엄 상품 라인업을 추가로 구축하기로 했다.

    한샘은 브랜드 재정립에도 나선다. 특히 홈 퍼니싱 분야에서는 매트리스, 소파, 자녀방, 서재 등 각 카테고리 전문 브랜드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샘은 현재 매트리스 전문 브랜드인 ‘포시즌’과 어린이 수납 전문 브랜드 ‘샘키즈’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아직 개별 브랜드가 없는 소파나 서재 카테고리는 향후 전문 브랜드를 구축한다.

    김윤희 R&D본부장은 “상품개발, 전시,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른 브랜드와 활발하게 협력해 새로운 시장과 소비문화를 창출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