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포지션·브랜드 3대 축 재편라인업 강화, 카테고리별 전문 브랜드 육성독보적 브랜드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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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이 새로운 상품 개발 전략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에게 ‘트랜드 세터’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계획이다.26일 한샘에 따르면 앞서 지난 24일 마포구 한샘 상암사옥에서 진행된 ‘R&D데이’에서는 ‘상품 개발 프로세스 개편’, ‘상품 포지션 재편’, ‘브랜드 재구축’ 등을 축으로 하는 전략을 공개됐다.이날 행사엔 김진태 한샘 대표와 김윤희 R&D본부장 등 한샘 임직원 300여 명이 참석했다. 또 주요 세션마다 마련된 4차례 ‘오픈토크(Open Talk)’ 에선 발표 내용에 대한 열띤 질문과 답변이 이뤄지는 등 임직원들은 향후 새롭게 전개될 R&D 전략에 대해 높은 관심을 드러냈다.이날 발표된 한샘 R&D 혁신의 첫 번째 전략은 홈 리모델링과 가구 등 홈 퍼니싱 상품을 하나의 콘셉트로 개발하는 것을 골자로 한 상품개발 프로세스의 개편이다. 그간 홈 리모델링 상품과 홈 퍼니싱 상품이 각각 개발되는 경우가 있어 ‘한샘다움’이 다소 부족했다는 반성에서다.이를 위해 한샘은 시즌별 트렌드 색상(Color)과 소재(Material), 마감(Finishing)을 하나로 모은 ‘시즌 트렌드 팔레트’를 매년 발표하고, 이를 기반으로 일관성 있는 콘셉트의 홈 리모델링 및 홈 퍼니싱 상품을 제안할 예정이다.한샘은 핵심 타깃 설정 전략도 변경한다. 먼저 홈 리모델링 부문에서는 고객의 개성과 취향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맞춤형 인테리어 라인을 강화한다.또 프리미엄 소파나 초고가 매트리스 등 ‘고급화 바람’이 거센 최근 홈 퍼니싱 업계의 트렌드를 반영해 한샘은 기존 중가 상품의 경쟁력을 유지하면서, 프리미엄 상품 라인업을 추가로 구축하기로 했다.한샘은 브랜드 재정립에도 나선다. 특히 홈 퍼니싱 분야에서는 매트리스, 소파, 자녀방, 서재 등 각 카테고리 전문 브랜드를 강화할 계획이다. 한샘은 현재 매트리스 전문 브랜드인 ‘포시즌’과 어린이 수납 전문 브랜드 ‘샘키즈’ 등을 운영하고 있다. 아직 개별 브랜드가 없는 소파나 서재 카테고리는 향후 전문 브랜드를 구축한다.김윤희 R&D본부장은 “상품개발, 전시,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른 브랜드와 활발하게 협력해 새로운 시장과 소비문화를 창출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