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해산·횡령·배임 등…2010년 데이터부터 확인
  • ▲ ⓒ에프앤가이드
    ▲ ⓒ에프앤가이드
    금융정보업체인 에프앤가이드는 자사의 자본시장 분석시스템인 데이터가이드(DataGuide)와 퀀티와이즈(QuantiWise)에 상장 기업의 부정적 공시 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최근 자본시장에서는 역대 최대 규모의 횡령 사건이 발생하는 등 상장기업과 금융회사에서 횡령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횡령을 포함한 기업의 부정적 이슈는 투자자에게는 투자금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해당 기업에도 훼손된 평판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노력과 비용을 필요로 하는 큰 위험 요소다. 

    에프앤가이드에서 서비스하는 부정적 공시 항목은 ▲부도 및 은행거래정지 ▲해산 또는 파산에 관한 내용 ▲횡령·배임 및 주금의 가장납입에 관한 내용 ▲소송과 관련된 내용 등 총 네 가지다. 2010년 이후 데이터부터 확인 가능하다. 

    부정공시 항목은 향후 ▲벌금이나 과징금 및 기타 행정조치에 관한 사항 ▲사채 및 대출원리금의 미지급에 관한 사항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거나 상장폐지가 되는 사유와 관련된 사항 등으로 확장할 예정이다. 

    회사는 부정적 공시 데이터 외에도 투자자를 비롯한 시장 참여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서비스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상장 기업의 부정적 공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투자자들은 해당 지표를 투자 기업의 신뢰도를 파악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라며 “상장기업은 부정이슈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다 철저히 사전 관리해 건전한 자본시장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