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글로벌 캠페인 영상 공개 한 달 만에 조회수 폭주"가치를 Green다" 등 문구로 ESG 경영 슬로건 소개MZ세대 유행어로 영상 제작해 주목 끌어
  • ▲ SK이노베이션 브랜드 광고 국내편. ⓒSK이노베이션 제공
    ▲ SK이노베이션 브랜드 광고 국내편. ⓒSK이노베이션 제공
    SK이노베이션은 브랜드 캠페인 국내와 글로벌편 영상의 조회수가 공개 한 달 만엔 3천만명을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7월 말 국내편 브랜드캠페인 첫 영상인 '없었는데, 있습니다'편을 선보였다. 영상에 사용된 메인 카피인 "없었는데, 있습니다"는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했던 표현인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를 응용한 것으로 MZ세대 유행어를 이용해 MZ세대에게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킨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브랜드 캠페인 영상엔 뉴스, 기자회견, 일기예보 등 에피소드를 통해 폐플라스틱, 폐배터리, 이산화탄소에 대한 고민거리를 던져주고, SK이노베이션 계열이 해결책을 제시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영상 마지막에 "새로운 가치를 그린(Green)다"라는 중의적 표현을 활용, 친환경 사업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의지를 담아낸 것도 묘미다.

    8월 중순 공개된 글로벌 브랜드 캠페인 영상 제목과 카피는 'Let's Grin with Green innovation'이다. 'Green'과 웃다를 의미하는 'Grin'이 동음이의어인 점에 착안해, SK이노베이션의 Green 혁신이 웃음 넘치는 미래를 만들 것이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어린이가 엄마에게 들은 얘기를 전해주는 전반부의 나레이션 구조와 후반부의 각 사업 팩트들이 구체적으로 보여지는 대비 효과를 통해 SK이노베이션 계열에 대한 친밀감과 신뢰감을 자연스레 높여준다.

    SK이노베이션의 브랜드캠페인은 광고업계 전문가들로부터도 주목을 받고 있다. 제24대 한국광고학회장과 제15대 한국PR학회장을 지낸 서원대학교 김병희 교수는 "쏟아지는 콘텐츠 사이에서 시선을 끄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이번에 공개한 국내편은 카피와 스토리 전개방식이 쉽고 오랫동안 각인되는 구조이고 글로벌편 역시 각각의 요소가 잘 어울리면서 ESG 경영에 대한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해낸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하고 싶다"고 말했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벨류크리에이션센터장은 "'파이낸셜 스토리'의 강력한 실행 의지와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앞으로도 국내와 해외 이해관계자들에게 지속해서 SK이노베이션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7월, 그린 포트폴리오 개발 전문 지주회사로의 전환 방향성을 제시하는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은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을 선도하는 친환경 에너지&소재 기업(Green Energy & Materials Company)으로 나아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