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적립식 펀드처럼 주기적으로 주식 모을 수 있어전 연령 투자 비중 고르게 나타나…적립식 투자 수요 커
  • 토스증권은 지난 3월 시작한 ‘주식 모으기’ 서비스가 누적 이용자 수 10만명을 돌파했다고 31일 밝혔다. 주식 모으기는 적금과 적립식 펀드처럼 주기적으로 주식을 사 모을 수 있는 서비스다.

    주식 모으기는 토스증권 첫 화면 설정 메뉴나 개별 종목 설정 메뉴에서 신청할 수 있다. 국내, 해외 종목 모두 투자할 수 있으며, 투자주기는 매일·매주·매월 원하는 시기로 정할 수 있다.

    지정한 시기에 현재가보다 3% 높은 가격으로 자동 주문된다. 해당 가격보다 낮은 금액 중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체결되는 방식이다.

    특히 해외주식의 경우 실시간 소수점 거래로 1000원 단위부터 투자할 수 있다. 투자 종목은 8월 현재 3578개로 업계 최다 수준이다.

    첫선을 보인 이후 해당 서비스 내 인기 상위 5개 종목은 테슬라, 애플, 스타벅스, 삼성전자, 코카콜라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종목은 한 주당 가격이 비싸거나 각 업종을 대표하는 종목이란 공통점을 보였다. 

    연령별로는 20대부터 50대까지 투자 비중이 고르게 나타났다. 20대(27.3%), 30대(25.9%), 40대(27.7%), 50대 이상(19.1%)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인플레이션 대응과 종잣돈 마련을 위한 적립식 투자 수요가 큰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 관계자는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적립식 형태의 주식 모으기는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고, 주가 조정기에 주식 매입 단가를 낮출 수 있는 효과도 있다”라며 “특히 우량주에 장기 투자하거나 안정적인 주식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