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2차 회의 개최10월 중 '원전 수출지원 TF' 발족…체코·폴란드 수출 점검산업장관 "올해 안에 1조원 이상의 일감 공급"
  • ▲ 산업통상자원부 ⓒ연합뉴스
    ▲ 산업통상자원부 ⓒ연합뉴스
    원전 수출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한국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원전금융 플랫폼'을 구축해 금융지원에 나선다. '원전 수출지원 TF'를 발족해 체코와 폴란드에 대한 수출 추진 상황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원전수출전략 추진위원회' 2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는 ▲원전 금융조달 체계구축 및 협력방안 ▲한국수력원자력 체코‧폴란드 출장결과 ▲체코‧폴란드 원전 수출 통합 지원 방안 ▲원전 기자재 수출 활성화 방안 ▲UAE 핵연료 수출 추진 계획 등 5개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원전사업의 경우 대규모의 장기 자금 조달이 필요하고 투자 회수기간도 장기간 소요되는 특성이 있어 안정적인 금융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생각이다. 

    이에따라 한국수출입은행, KDB산업은행, 한국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국내‧외 다양한 금융기관과 '원전금융 플랫폼'을 구축해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마련하고 금융지원 시스템 가동을 준비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지난 19~20일 체코‧폴란드를 방문해 고위급 인사 면담 등을 통해 파악된 원전사업 동향을 공유했다. 체코측은 지난 6월 산업부장관 방문시 체결한 원전분야 협력 MOU를 바탕으로 양국간 협력이 더욱 진전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원전기업간 현지 공급망 구축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한수원은 설명했다.

    한수원은 폴란드가 운영 원전이 없는 상황에서 원전을 처음으로 도입하는 만큼, 원전 관련 제도, 법률, 규제체계 등을 구축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방안도 원전수출을 위해 전략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체코, 폴란드 원전 수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원전 수출 통합 지원 방안'을 제시했으며 ▲방산 협력 ▲산업‧에너지 협력 ▲인프라 등 협력과제별 세부 추진전략에 대해 관련 기관과 논의했다. 

    다음달 중 산업부 통상차관보를 중심으로 하는 '원전 수출지원 TF'를 발족해 체코, 폴란드에 대한 수출지원 준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원전 기자재 산업 생태계 복원을 위해 ▲원전 글로벌파트너링 사업 신설 ▲원전 기자재 현지 지사화 사업 추진 ▲해외 전시회와 온라인상담을 지원하는 등 해외 마케팅 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글로벌파트너링은 글로벌 원전 기업의 협력 수요를 발굴해 국내의 원전 기자재 기업과 일대일 매칭을 해주는 것이다. 

    기업의 금융 애로 해소를 위해선 이행서 보증서 발급을 위한 수출보증보험 지원을 확대하고, 설비‧장비 구매자금 대출 보증 지원 강화 등 특별 금융프로그램 지원한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핵연료 수출 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핵연료는 원전산업의 하나의 분야로 우리나라는 핵연료 공장을 건설하고, 핵연료를 수출하는 등 핵연료 산업을 갖추고 있어 원전수출 방식의 다각화 차원에서 핵연료 수출도 추진한다. 

    한전원자력연료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차세대 원전인 소형모듈원자로(SMR)의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신규 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SMR 핵연료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진출전략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집트 엘바다 프로젝트 수주가 산업계에 일감으로 빠르게 연결되도록 하는 한편, 올해 안에 발전공기업 일감, 원전예비품, 신한울 3·4호기 조기발주 등을 통해 1조원 이상의 일감을 공급할 계획"이라며 "원전 기자재 기업이 투자계획을 근거로 설비 투자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지방투자 촉진 지원금' 제도도 개선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