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 유상운송보험료 최소 15% 인하
  • ▲ 우아한청년들이 운영하는 경기 남양주시 소재 이륜차 안전 교육시설인 '배민라이더스쿨'의 실습 현장.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종사자의 일자리 환경 개선을 위해 발족한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에 자본금 47억원을 출자했다.ⓒ우아한형제들
    ▲ 우아한청년들이 운영하는 경기 남양주시 소재 이륜차 안전 교육시설인 '배민라이더스쿨'의 실습 현장.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종사자의 일자리 환경 개선을 위해 발족한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에 자본금 47억원을 출자했다.ⓒ우아한형제들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배달 라이더의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 일자리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에 참여한다.

    27일 배민에 따르면 배민 배달 서비스를 담당하는 우아한청년들이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에 조합원으로 참여, 자본금 47억원을 출자한다.

    국토교통부 배달업계 9개사는 지난 2월부터 배달종사자의 유상운송보험료 부담 완화와 이륜차 안전운전 환경 조성 등을 위해 배달서비스 공제조합을 추진해왔다. 배달 라이더의 정책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한 정책적 공제 성격이 강한 조합이다. 국토부와 9개 업체들은 약 8개월에 걸쳐 조합 운영안, 자본·출자금 등에 관한 논의를 거쳐 이날 전체 자본금 110억원 규모의 공제조합 설립을 알리는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공제조합 출범으로 라이더들의 안전성과 직업 안정성은 한층 강화된다.

    우선 유상운송보험 부담이 낮아진다. 유상운상보험은 사고 발생 시 배달 종사자들의 형사처벌과 경제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하지만 배달용 이륜차의 경우 많게는 1년에 수백만원에 달할 정도로 보험료가 높아 실제 배달종사자들의 보험 가입률이 매우 낮았다. 이에 조합에서는 배달종사자들에게 기존 보험료 대비 최소 15% 낮춘 금액으로 유상운송용 공제상품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배달종사자들의 배달 수행 환경도 개선된다. 조합 측에서는 안전 교육과 라이더 편의 확대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구상한다. 배민은 공제조합 참여 이전부터 라이더의 안전과 권익 보호를 위한 보험 정책을 적용해왔다. 산재보험과 유상운송보험 가입을 의무화한 데 이어, 민간 보험사와 손잡고 시간제보험도 출시했다. 지난해 5월에는 이륜차 안전·배달 서비스 실습 교육시설인 '배민라이더스쿨'을 자체적으로 설립해 지난해에만 2300여 명의 라이더를 교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