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몰, 새벽배송몰, 트레이더스몰 장보기 일원화2000년 첫 오픈 이래 가장 큰 변화… "최적화 UX 제공"새벽배송은 수도권 집중, 대형PP 통해 쓱배송 강화
  • ⓒSSG닷컴
    ▲ ⓒSSG닷컴
    SSG닷컴이 핵심 사업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를 전면 개편한다.

    그동안 ‘이마트몰’, ‘새벽배송몰’, ‘트레이더스몰’ 등에서 제공해 온 장보기 서비스를 ‘이마트몰’로 일원화해 고객 편의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배송 권역을 재편하고 물류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지난 27일 웹사이트 내 새벽배송몰, 트레이더스몰을 이마트몰로 통합하고, 리뉴얼한 이마트몰을 공개했다고 29일 밝혔다. 

    트레이더스몰, 새벽배송몰 앱은 오는 12월 19일부로 종료된다. 관련 상품과 서비스는 새롭게 단장한 이마트몰에서 기존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일부 지역 주문을 대형PP센터와 네오로 재배치하며 물류시설 가동률을 높였다. SSG닷컴이 올 하반기부터 지속 추진하고 있는 ‘균형성장(Balanced Growth)’ 전략의 일환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기존 이마트몰이 보유하고 있는 차별화된 자체 배송과 상품력을 부각하기 위해 서비스 개편을 결정했다”며 “선두 경쟁이 치열한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이마트몰 리뉴얼에서 가장 중점을 둔 점은 장보기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UX)이다. 3개 사이트로 제공하던 장보기 서비스를 이마트몰로 통합하고, 홈 화면 접속 시 배송 유형을 먼저 선택할 수 있도록 구매 동선을 설계해 고객 동선을 단축했다.

    전반적인 디자인 콘셉트는 ‘뻔한데 펀(Fun)하게’다. 이마트 매장에서 느낄 수 있는 왁자지껄한 분위기를 온라인 상에서도 경험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고객별 선호에 맞게 상품을 추천해주는 큐레이션 기능도 고도화했다. 검색, 클릭/구매 데이터를 토대로 고객 알고리즘을 분석해 재구매 기간이 도래한 상품을 먼저 노출한다.  

    타 사의 장보기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는 메모 기능도 추가했다. 앱 화면 우측 하단에 아이콘을 만들어 구매 목록을 언제든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SSG닷컴 관계자는 “차별화된 온라인 장보기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0년 이마트몰을 처음 오픈한 이래 가장 큰 규모의 서비스 리뉴얼을 단행했다”고 말했다.

    SSG닷컴은 이마트몰 리뉴얼과 더불어 물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배송 정책에도 변화를 준다. 

    지역별 인구 구조와 주문 수요를 반영해 새벽배송 서비스를 수도권 중심으로 재편한다. 충청권 새벽배송은 올해 말까지만 운영하고, 해당 권역내 6곳의 이마트 PP센터를 통해 쓱배송(주간배송)을 강화한다. 

    SSG닷컴 관계자는 “변화하는 고객 수요에 맞춰 배송 효율을 개선해나가며 핵심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