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포럼 개최,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분석2가 백신 안전성 근거 확보에 주력
  • ⓒ연합뉴스
    ▲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간부전, 신부전 등 이상반응과 관련 인과성 판단이 어렵다고 결론이 났다. 

    코로나19백신 안전성연구센터는 5일 서울대학교 암연구소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첫 포럼을 개최했다. 질병관리청은 백신 이상반응 문제를 분석하고자 지난해 안전성위원회를 발족한 데 이어 지난 9월에는 연구센터를 추가로 설치했다. 

    연구센터는 이번 1차 포럼을 통해 일부 질환에 대한 임상 고찰 결과와 연구센터 운영계획을 밝혔다. 

    먼저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정보제공을 확대하기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나타난 간부전·신부전·신장염·사구체신염 등 임상 현황을 공유했다. 

    그 결과 “예방접종 후 간부전, 신부전 등에 대한 일부 임상 사례가 미국 등 서구에서 보고됐으나 현재까지 코로나19 백신과의 인과성을 판단하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판단이 나왔다. 

    연구센터는 “코로나19백신 안전성 평가 연구를 지속 수행할 예정이며, 2가 백신이 도입됨에 따라 백신 안전성 관련 근거를 발굴할 수 있도록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문가 협업을 통해 인과성 평가의 체계적 수행을 위한 ‘틀’을 제시하고, 연구 성과의 신뢰 제고 차원에서 ‘건강보험 청구 질환의 진단 타당도 확보’를 위한 연구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백경란 질청장은 “신뢰할 수 있는 접종 체계 구축을 위해 연구센터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예방접종의 안전성 근거 도출을 위해 안전성 연구센터에서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