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 '미미삼' 정밀안전진단 첫 스타트신청 늦으면 우선순위 밀려 눈치싸움 심화상계주공3·고덕주공9도 추진…집값은 잠잠
  • ▲ 서울 양천구 목동 일대 아파트단지 전경. ⓒ연합뉴스
    ▲ 서울 양천구 목동 일대 아파트단지 전경. ⓒ연합뉴스
    새해부터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이 대폭 완화되면서 서울내 주요 노후단지들이 사업재개를 위한 기지개를 펴고 있다. 

    준공 30년이 넘었지만 안전진단을 통과하지 못한 전국 151만여 가구가 규제완화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서울 양천구 목동과 노원구 상계동 노후단지들은 본격적인 재건축 레이스에 돌입했다.

    특히 관할 구청에 안전진단 신청을 빨리 할수록 속도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어 노후단지들 간 눈치싸움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27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내년부터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대폭 완화하기로 하면서 사업 재도전에 나선 단지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

    정부의 안전진단 완화안은 '구조안전성 비율'을 현행 50%에서 30%로 낮추고 '주거환경 점수' 비중을 15%에서 30%로, '설비 노후도' 비중은 25%에서 30%로 높이는 것이 골자다. 

    서울에서 노후단지가 가장 많이 몰려 있는 노원구에서는 단지 앞글자를 따 '미미삼'으로 불리는 월계시영(미성·미륭·삼호3차)이 정밀안전진단 도전에 나서면서 첫 스타트를 끊었다. 

    노원구는 30년 이상 경과돼 재건축 시기가 도래한 아파트 단지가 서울에서 가장 많은 자치구로 현재 45개 단지 6만7000여 가구가 재건축 대상지다.

    준공 30년을 넘긴 월계시영은 3930가구 규모의 강북권 최대 재건축 단지 중 하나로 2019년 재건축에 도전했지만 예비안전진단에서 C등급을 받아 고배를 마셨다. 작년 11월 재건축에 재도전해 예비안전진단을 통과했고 한달만에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주민 모금을 마무리했다. 

    같은 구 상계주공3단지도 곧 정밀안전진단에 나설 예정이다. 1987년 준공된 이 단지는 2213가구로 작년 3월 예비안전진단 통과 후 정밀안전진단을 신청했다가 철회, 일정을 잠정 연기한 바 있다.

    재건축 대어로 꼽히는 상계주공은 16개 단지 중 5단지만 안전진단을 통과해 재건축을 진행중인 만큼 나머지 단지들의 사업 추진도 가속페달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월계시영 바로 옆에 위치한 삼호4차아파트도 내년 초 정밀안전진단 신청을 목표로 주민 모금 절차를 진행중이다.

    노원구 소재 한 재건축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정부가 안전진단 완화 기준을 내놓은 현시점에서 재건축은 속도 싸움"이라며 "조금이라도 빨리 구청에 안전진단을 신청해야 우선순위를 점할 수 있어 향후 노후단지들의 안전진단 신청이 잇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노원구와 함께 규제완화 최대 수혜지역으로 꼽히는 목동에서도 노후단지들의 재건축 러시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목동신시가지는 1~14단지 중 6단지만 안전진단을 통과했다. 나머지 단지 중 9·11단지는 2차 안전진단에서 탈락했지만, 규제 완화안을 적용하면 재건축 추진이 가능해져 재도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서울 강동구에서는 명일동 고덕주공9단지는 최근 강동구청에 예비안전진단을 신청했다. 1985년 준공된 이 단지는 최고 15층, 1320가구 규모로 작년 재건축에 도전했지만 국토안전관리원의 적정성 검토(2차 정밀안전진단)에서 C등급을 받아 사업 불가 판정을 받았다.

    고덕주공9단지가 재도전에 나섬에 따라 인근 명일동 우성아파트와 신동아 아파트도 적정성 검토를 위한 준비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노후단지들의 재건축 추진이 본격화하면서 인근 부동산시장도 들썩이고 있지만, 실질적인 거래량 회복이나 집값 상승으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안전진단 완화는 재건축 추진 단지에 분명 호재이지만 금리인상 등의 영향으로 정책이 호가와 거래가격에 바로 반영되지는 않고 있다"며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 같은 사업 저해요인이 남아 있는 것도 가격 상승을 억제하는 원인"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