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5일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23' 개막170개국 3천개 기업 및 참관객 10만명 관람 전망삼성-LG-SK, 신제품 대거 전시… '초연결성-친환경' 강조
  •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3′이 내년 1월 5일(현지시간)부터 나흘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다.

    CES는 미국 가전협회 주최로 열리는 행사로 독일 베를린 'IFA', 스페인 바르셀로나 'MWC'와 함께 세계 3대 IT 전시회로 꼽힌다. CES는 글로벌 공룡 기업들이 한해 동안 선보일 혁신 제품을 첫 공개하는 자리인 만큼 단연 최고의 행사로 꼽히고 있다. 

    올해 행사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참가 업체수가 크게 줄었지만 2년 만에 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된 바 있다. 내년 행사는 3년 만에 4일간 치러지며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와 비교하면 참가 기업수와 참관객들이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되며 팬데믹 이전과 같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삼성전자와 구글, 아마존, 소니 등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등 전 세계 170여 개국에서 3천 개에 육박하는 기업들이 참가하며 참관객이 1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기조 연설에는 미국 반도체 기업 AMD의 리사 수 회장 겸 CEO를 비롯해 미 농기계 제조업체인 존디어의 존 메이 최고경영자(CEO), 올리버 칩세 BMW그룹 회장, 카를로스 타바레스 스텔란티스 CEO 등이 나선다. 

    국내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 SK 등 대기업을 비롯해 스타트업 등 미국 다음으로 많은 550개 기업이 참가한다. 이 중 350개가 스타트업이다.

    삼성전자는 대형 터치 스크린을 탑재한 ‘비스포크 내장고 패밀리 허브 플러스’ 신제품을 CES 2023에서 공개한다. 퀀텀닷(QD) 디스플레이 TV 등 프리미엄 TV와 최근 주목받는 게이밍 모니터 등도 선보일 예정이다. 

    LG전자는 '가전, 그 이상의 삶을 경험하다(Live Beyond)'를 주제로 LG 시그니처존을 마련하고  'LG 시그니처(LG SIGNATURE)' 2세대 라인업을 선보인다. 지난 2016년 초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를 처음 선보인 후 7년 만에 2세대 제품이다. 

    LG전자는 이번 LG 시그니처존을 이탈리아 명품 가구 브랜드인 '몰테니앤씨(Molteni&C)'와 협업해 꾸민다. LG 시그니처 2세대 제품뿐만 아니라 에어컨, 가습공기청정기, 올레드 TV 등 기존 출시된 LG 시그니처 제품과 고급스러운 명품 가구를 활용해 조화롭게 꾸민 거실, 세탁실, 주방 등의 공간을 통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도 제시한다.

    SK는 SK이노베이션 등 8개 관계사와 글로벌 파트너사가 전시에 참여해 40여 개에 이르는 친환경 기술·제품을 공개한다. 세계에서 가장 얇은 이차전지용 동박(4㎛)부터 한번 충전하면 400km 이상 주행 가능한 전기차 배터리까지 '전기차 생태계'를 한눈에 선보인다. 

    SK이노베이션 계열 SK온은 현재 상용화된 배터리 중 가장 빠른 충전 속도를 갖춘 SF(Super Fast) 배터리를 전시한다. SK온의 특수 코팅 기술로 18분만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고, 한번 충전에 차량이 400km 이상 달릴 수 있다. SKIET는 CES 2023 혁신상을 수상한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LiBS)을 공개한다.

    SK지오센트릭의 차량용 경량화 소재 UD Tape도 첫 혁신상을 수상, 전기차 중량을 줄일 수 있는 고기능 복합소재로 모습을 선보인다. SKC의 동박사업 투자사 SK넥실리스가 생산하는 세계에서 가장 얇고 길고 넓은 동박 제품도 이목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SK E&S는 지난 3월 인수한 미국 전기차 충전기업인 에버차지(EverCharge)의 가정용 전기차 충전기 ‘COVE’를 최초 공개한다. 에버차지 충전기는 전기차의 충전 패턴 등을 분석해 전력을 효율적으로 배분, 건물 전체 전력 부하를 효과적으로 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