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옴시티-인니 신수도 등 본격 발주 대비해 전방위 지원 강구"
  • ▲ 박선호 해외건설협회 회장. ⓒ해외건설협회
    ▲ 박선호 해외건설협회 회장. ⓒ해외건설협회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시기에 우리 기업이 해외건설시장의 뉴 트렌드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지원책을 강구하겠습니다."

    30일 박선호 해외건설협회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정부와 기업을 잇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면서 지난해 말 출범한 범부처 '원스톱 수출·수주지원단'과 국토교통부 중심의 '해외건설 수주지원단'에 적극 참여해 우리 기업의 해외건설 진출을 전력을 다해 뒷받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선호 회장은 "주요 발주국이 계획 중인 네옴시티, 인니 신수도 등 초대형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발주에 대비해 맞춤형 수주지원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사우디아라비아, 인도네시아 등에 인프라 협력센터를 확충하고 미국, 폴란드, 우즈베키스탄 등지에서는 현지 협력원을 신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시범운영 중인 해외건설통합정보서비스도 연내 완전히 개통해 우리 기업이 참여 가능한 프로젝트 발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겠다"며 "국토교통 분야 국제감축 업무 수행을 통해 우리 기업의 탄소중립 전략 수립을 위한 정보 제공과 지원에도 힘을 보태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해외건설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해외건설 인력수요 재편에 따라 선제적으로 교육 훈련 수요를 발굴하고 맞춤형 교육도 확대할 계획"이라며 "현장의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지역별·공종별·프로젝트별 맞춤형 수주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