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다음 주 이 위원 불러 조사심사위원 임의 배정 혐의 받아한 위원장 "재승인심사, 독립적으로 이뤄졌다"
  •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2020년 조선방송(TV조선)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고의로 점수를 깎았다는 의혹에 관해 검찰이 방통위 정책위원을 입건해 수사 중이다.

    11일 검찰 등에 따르면 서울북부지검 형사5부(박경섭 부장검사)는 지난달 말 TV조선 재승인 심사 과정에 개입한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로 방통위 이모 정책위원을 입건했다.

    이 위원은 2020년 TV조선 재승인 심사 당시 방통위 방송정책 부서의 양모 국장, 차모 과장과 공모해 심사위원을 임의로 배정한 혐의를 받는다. 양 국장과 차 과장은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상태다.

    검찰은 지난해 이 위원의 방통위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이 위원의 휴대전화를 대상으로 디지털 포렌식(데이터 복원·분석)을 진행한 바 있다.

    이 위원 측은 혐의를 전면 부인했으며, 검찰은 다음 주 이 위원을 불러 한상혁 위원장이 TV조선 재승인 심사 평가에 관련한 지시를 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이에 한 위원장은 "해당 종편 재승인심사는 방통위원들이 협의해 선임한 심사위원들에 의해 독립적으로 이뤄졌다"며 "위원장을 비롯한 상임위원들의 의결절차를 거쳐 재승인 여부가 최종적으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서 위 국, 과장을 비롯한 사무처는 심사 및 의결절차를 사무적으로 지원하는 한정적 역할을 수행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감사원의 감사가 6개월이 넘어가면서 수십 명에 달하는 직원들이 조사를 받았고 조사를 받지 않은 직원들도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이러한 어려움이 모두 위원장인 저의 거취와 연관이 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며 "사실이 아니길 바라지만 만일 방통위를 대상으로 한 모든 감사, 감찰 등이 위원장의 중도사퇴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면 이는 즉시 중단되어야 할 부당한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혹시라도 방통위의 운영과 결정에 문제가 있다면 그 책임은 결정 과정에 참여한 상임위원 모두, 특히 위원장인 저의 몫이어야 할 것"이라며 "오랜 공직생활을 통해 국가와 국민에게 무한 헌신하는 공무원들이 자신의 책임이 아닌 일로 고통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