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작년 불공정거래 심리실적 및 주요 특징 발표미공개 정보 이용사건 과반…코스닥 시장 불공정거래 집중
  • ▲ ⓒ한국거래소
    ▲ ⓒ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지난해 국내 증시에서 불공정거래 건수 105건을 적발해 금융위원회에 통보했다고 25일 밝혔다.

    혐의 유형별로는 미공개 정보 이용사건이 56건으로 전체의 53.3%를 차지했다. 이어 부정거래가 22건(21%), 시세조정 18건(17.1%), 보고의무위반 7건(6.7%) 순으로 집계됐다.

    부정거래 사건은 무자본 인수합병(M&A) 및 각종 테마주 관련 복합 불공정거래가 늘어나면서 전년 대비 120%(12건) 증가했다.

    시장별로는 코스닥이 78건(74.3%)으로 가장 많은 불공정거래가 발생했다. 이어 코스피 22건(21%), 코넥스 5건(4.7%) 등의 순이었다.

    거래소는 작년 이상거래 심리결과 사건당 평균 14명과 20개 계좌를 통보했다. 사건당 평균 부당이득금액은 약 46억원이었다.

    지난해의 경우 투자조합 관여 부정거래가 증가했다. 부정거래의 일반적 양태인 '지분인수→자금조달→주가부양→차익실현' 과정에서 투자조합은 각 단계에서 관여하고 부당이득을 도모했다.

    특히 동일 혐의자의 동일 수법 불공정거래가 반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량이 적은 종목을 시세조종 행위로 대량 보유하고 주가 상승 시 매도해 시세차익을 획득한 뒤 다른 종목을 동일한 방법으로 시세조종한 혐의가 다수 발견됐다.

    또 회사 및 계열사의 업무관련 정보를 이용해 부당이득을 취한 뒤 동사의 다른 중요정보를 이용한 혐의 사례도 포착됐다.

    호재성 미공개정보를 이용한 사례도 다수 있었다. 경영권변경 및 자금조달 관련 정보(36%), 코로나 백신 등 임상정보(17%), 실적 관련정보(19%), 상장폐지·관리종목 지정 관련 정보(11%) 순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올해에도 투자조합 관여 부정거래, 초단기 시세조종과 리딩방 불공정거래, 특정 혐의자의 반복되는 불공정거래 등 사회적 이슈 및 중대 사건을 집중 심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