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 이사회에서 안건 심의 예정다음달 17일 주총 통과 시 정관 변경포항지역 "직원들도 포항 와야" 반발
  • 포스코는 이달 16일 이사회, 내달 17일 주총을 통해 포스코홀딩스 본사의 포항 이전을 매듭짓는다는 목표다. ⓒ뉴데일리DB
    ▲ 포스코는 이달 16일 이사회, 내달 17일 주총을 통해 포스코홀딩스 본사의 포항 이전을 매듭짓는다는 목표다. ⓒ뉴데일리DB
    포스코가 다음주 이사회를 개최해 지주회사 포스코홀딩스 본사의 포항 이전을 매듭짓는다는 계획이다. 다만, 포항 지역에서는 주소 이전 외에 직원들도 포항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반발하고 있어 막판 진통이 예상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는 오는 16일 이사회를 열어 본사 이전 안건을 심의한다. 이후 내달 17일 주주총회에서 안건을 최종 의결한다는 방침이다. 주총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정관에 소재지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변경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포스코는 지난해 1월 28일 임시 주총에서 지주사 설립 안건을 의결했다. 이후 포항 지역사회에서는 포스코가 포항을 떠날 것이라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지주사 본사의 포항 이전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포스코는 지난해 2월 25일 포항시와 ▲포스코홀딩스 소재지는 이사회 및 주주설득과 의견수렴을 통해 2023년 3월까지 포항으로 이전할 것을 추진한다 ▲미래기술연구원은 포항에 본원을 설치하는 등 포항 중심의 운영체계를 구축한다 등의 내용에 합의했다. 

    당시 포스코 측은 “앞으로도 포항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지역 사회와의 미래 발전을 위해 적극 상생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포스코 관계자는 “현재 포스코홀딩스 본사의 포항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지난해 지주사 개편 당시 했던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다만 포스코홀딩스는 본사 소재지를 이전하더라도 직원은 포항에 배치하지 않기로 정했다. 
  • 포항 지역사회에서는 포스코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상경집회 모습. ⓒ뉴데일리DB
    ▲ 포항 지역사회에서는 포스코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지난해 8월 상경집회 모습. ⓒ뉴데일리DB
    포스코홀딩스 직원 200여명은 현재 서울 포스코센터에 근무하고 있다. 앞으로도 그룹 전반적인 투자계획 수립, 대관 및 홍보 등 서울에서 처리해야 할 업무가 많아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포항 지역에서는 “본사 주소 변경 외에 홀딩스 직원들도 포항으로 이동해야 한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포항 시민단체로 구성된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오는 14일 서울 포스코센터 등에서 600여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상경집회를 예고했다. 

    범대위 측은 “포스코는 본사 이름만 포항에 두고 실질적인 조직과 기능을 서울에 둬서는 안 된다”며 “주소뿐만 아니라 필수 인원을 제외한 인력과 조직도 함께 포항으로 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지난해 8월과 올해 1월에도 100여명이 참석한 상경집회를 통해 지주사 본사의 포항 이전과 최정우 회장의 퇴진을 요구하기도 했다. 

    포스코는 포항 지역의 반발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다만 업계에서는 직원들의 이동까지 요구하는 것은 과하다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는 지속적으로 포항 지역에 대한 투자를 약속하고 있다”면서 “직원 배치 문제까지 지역에서 관여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