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0조5225억원… 같은 기간 15.4% 증가'리오프닝' 호조에 백화점 실적 껑충… 면세점은 부진"면세부문, 해외여행 정상화로 점차 개선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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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백화점그룹이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3209억원으로 전년 대비 21.4% 늘어났다고 13일 공시했다.같은 기간 매출은 15.4% 증가한 10조5225억원을 기록해 외형과 내실 모두 고른 성장을 이뤄냈다.부문별로는 명암이 갈렸다. 지난해 백화점 순매출은 2조2896억원으로 전년 대비 8.9% 올랐다. 영업이익도 3788억원으로 24.3% 올랐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완화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과 기존 부진 상품군의 매출이 개선됐다.반면 면세점은 중국 봉쇄 정책 여파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됐다. 지난해 영업적자는 661억원으로 전년 대비 253억원이 늘어났다. 다만 매출은 41.8% 늘어난 2조2571억원을 기록하며 외형 성장을 이뤄냈다.지누스는 지난해 6046억원의 매출과 280억원의 영업이익을 시현했다.지난해 4분기로는 백화점과 면세점 모두 수익성이 악화됐다. 백화점은 패션·화장품 호조가 이어졌지만 대전 아울렛 영업 중단 여파로 인해 영업이익이 9.9% 줄어든 945억원에 그쳤다.면세점도 영업적자 23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106억원) 대비 적자폭이 늘어났다.4분기 지누스 매출은 전년 대비 -1.4% 감소되었으나, 원자재 가격과 해운운임 하락 등의 영향을 통해 영업이익은 174억원으로 7.2% 늘어났다.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의류·화장품 등 외부 활동 관련 상품 소비와 명품 매출이 꾸준히 증가했다”면서 “다만, 4분기는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영업 중단 등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고 말했다.이어 ”면세점 부문은 중국 내 봉쇄 정책 지속으로 영업 적자를 기록했으나, 올해 실적은 해외 여행 정상화와 중국 리오프닝 등으로 점차 개선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