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혁신지구 4곳·주거환경개선사업 10곳 공모거점지역 일자리 창출·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 등 기대
  • 국토교통부. ⓒ뉴데일리DB
    ▲ 국토교통부. ⓒ뉴데일리DB
    정부가 대도시와 지방거점도시 유휴시설 부지에 경제거점을 조성하고 소규모 주거지역에 생활밀착형 공공시설을 공급하는 도시재생사업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혁신지구' 4곳과 '주거환경 개선사업' 10곳 등 총 14곳을 도시재생사업 신규 사업지로 선정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이와 관련해 20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지자체 담당공무원을 대상으로 올해 신규사업 공모 절차 등을 안내하는 지자체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 지난해 하반기에 혁신지구 1곳, 특화재생 15곳, 우리동네살리기 10곳 등 총 26곳을 신규 사업지로 선정한 바 있다.

    이번에 선정하는 도시재생혁신지구는 대도시 및 지방 거점도시에 있는 대규모 유휴부지 등을 활용한다. 주거·업무·상업 등 도시기능을 복합적으로 도입해 산업·기업유치 등 지역 활력을 회복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지구단위 사업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매년 4~5곳씩 5년간 총 20곳의 도시재생혁신지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공공분양주택 '뉴홈' 정책과도 연계해 향후 혁신지구 등에 5년간 공공분양주택 1만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주거환경 개선사업(우리동네살리기)은 인구유출과 건물노후화를 겪는 소규모 주거지역에 도서관과 노인족지관 등 생활밀착형 공공시설을 공급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이다.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올해 1월부터 국토부와 행정안전부 등 5개 중앙부처가 함께 실시하고 있는 '지역활력타운'과도 연계 추진한다. 지역활력타운은 은퇴자·청년층 등의 정착 지원을 목표로 주거돌봄·일자리 등 복합단지를 조성한다.

    국토부는 상반기 14곳의 신규사업 중 도시재생혁신지구 4곳은 중앙 공모로, 우리동네살리기 10곳은 시·도 공모로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될 도재생혁신지구는 5년간 국비 약 250억원, 우리동네살리기는 4년간 국비 약 5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혁신지구에 대한 중앙공모는 5월 공모 접수, 5~6월 실현가능성 및 타당성 평가, 6월 관계부처 협의, 7월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 및 사업선정 등 절차로 진행된다.
     
    혁신지구 목적에 부합하는 우수 사업지이지만 지구계획 승인 및 지구지정을 위해 계획의 보완이 필요한 경우에는 상반기 공모에서 '후보지'로 우선 선정하고 하반기 최종평가를 거쳐 우수후보지로 선정할 계획이다.

    우리동네살리기에 대한 시·도 공모는 4월 공모 접수, 5~6월 선정평가, 6월 관계부처 협의, 7월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 및 사업선정 등 순서로 이뤄진다.

    지난 도시재생사업 예산 집행실적 등이 우수한 시·도 지역은 이번에 접수 가능한 물량이 2곳에서 3곳으로 확대된다.

    정승현 국토부 도시정비정책과장은 "경제거점 조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 등 성과가 조기에 창출될 수 있도록 우수 사업지 선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