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앤웰니스·모빌리티·지속가능성·뉴라이프 플랫폼 4개 분야
  • 롯데그룹이 '새로운 롯데'를 향해 도전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헬스앤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뉴라이프 플랫폼 4가지 테마의 신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 인수·합병을 통한 시장 지배력 확대와 사업포트폴리오 재구성을 모색한다. 

    올해 초 신동빈 회장은 상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올해는 재도약을 위해 지난 몇 년간 준비했던 노력을 증명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한 만큼 롯데는 2023년 미래 성장 동력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글로벌을 향해 나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그룹은 1월 CES 2023 참여를 시작으로 신사업을 본격화했다. 롯데정보통신은 CES 2023에서 30여 명이 동시에 다중접속 가능한 초실감형 메타버스뿐만 아니라 롯데면세점, 롯데하이마트, 세븐일레븐과 협력해 각종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버추얼 스토어'도 선보였다. 롯데정보통신은 CES 참가를 기점으로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며 시너지 창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롯데정보통신 자회사 중앙제어의 전기차 충전 플랫폼 '이브이시스(EVSIS)'는 국내 전기차 충전소를 확대한다. 중앙제어는 초급속(350kW)·급속(100kW) · 중급속(30kW)·완속(7kW/11kW) 충전에 이르는 전기차 충전기 풀 라인업에 대한 유럽 CE인증 획득했으며 미국 UL 인증도 추진하고 있다.

    헬스앤웰니스 테마를 이끌고 있는 롯데바이오로직스는 2030년까지 글로벌 톱10 바이오 위탁개발생산(CDMO)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역량 확보에 나선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브리스틀 마이어스 스큅(BMS) 미국 시러큐스 공장 인수를 완료하고 올해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 BMS와 최소 2억2000만달러 규모의 바이오 의약품 위탁 생산 계약 외에도 추가 수주를 위해 국제 제약·바이오 행사도 연이어 참가하고 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지난 1월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 아시아태평양 트랙에서 2030년까지 총 30억 달러를 투자해 3개의 메가 플랜트, 총 36만리터 항체 의약품 생산 규모를 국내에 갖춘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1개의 메가 플랜트 당 12만 리터 규모의 항체 의약품 생산이 가능하며, 임상 물질 생산을 위한 소규모 배양기 및 완제 의약품 시설도 추가 예정이다. 
  • 롯데 유통군은 기존의 유통 채널별 포트폴리오 관리에서 벗어나 '라이프스타일'과 '그로서리'라는 큰 주제 아래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창출해 나간다는 계획을 이어간다. 지난해 11월 롯데쇼핑은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과 동시에 통합 소싱을 기반한 신선식품 경쟁력 강화에 나서기 위해 영국의 세계적 리테일테크 기업 오카도와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203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자동화물류센터(CFC) 6곳을 구축할 계획이며 첫 번째 자동화물류센터는 2025년 가동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32년에는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에서 5조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롯데마트는 차별화, 프리미엄화를 통해 충성 고객들에게 집중한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유통업계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 투자와 영업도 지속한다. 지난해 12월 인도네시아 땅그랑시 남부 지역에 50번째 점포이자 36번째 도매점인 '세르퐁점'을 신규 오픈했다. 롯데마트는 2008년 인도네시아 마크로(Makro) 19개점을 인수하며 대한민국 유통사 최초로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해 현재 36개의 도매점과 14개의 소매점을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 사업 역시 지난해 15호점인 ‘빈점’을 오픈하며 순항 중이다.

    롯데제과는 인도 자회사인 '하브모어'(Havmor)사에 5년간 45억 루피(한화 약 700억원) 투자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는 2017년 12월 롯데제과가 하브모어를 100억 루피(인수 당시 약 1672억 원)에 인수한 이래 6년 만으로, 하브모어의 빠른 성장으로 생산능력 확대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결정됐다. 이번 투자를 통해 인도 마하라슈트라 주 푸네시에 6만 제곱미터 규모의 새로운 빙과 생산 시설을 설립한다. 이 곳에는 각종 자동화 설비 등 한국의 선진 식품제조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롯데케미칼이 속한 롯데 화학군은 양극박과 동박, 전해액 유기용매 및 분리막 소재 등 2차전지 핵심소재 밸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다. 미국, 유럽 등 친환경 전기차 배터리 소재 해외시장 확대를 통해 글로벌 배터리 소재 선도기업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관련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분리막 소재 생산 및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4종(EC, DMC, EMC, DEC)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롯데케미칼의 롯데 배터리 머티리얼즈 USA가 국내 동박 생산 1위(2022년 생산능력 기준) 업체 일진머티리얼즈(현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를 인수했다. 롯데의 전지소재사업은 당초 2030년까지 총 4조 원을 투자해 연간 매출액 5조 원 목표를 설정했으나, 3월 14일 인수 완료로 목표 조기 달성 및 매출 규모가 7조원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2차전지용 양극박 생산 기업 롯데알미늄은 글로벌 2차전지 수요 급증을 감안해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정하고 생산 규모를 지속 확대한다. 지난해 12월 조일알미늄과 약 1조400억원 규모의 2차전지용 양극박 원재료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확보한 양극박 핵심 원재료인 알루미늄 스트립을 국내 및 해외 공장에 2023년부터 2027년까지 장기 공급받아 고품질·고효율 양극박을 고객사에 제공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은 올 8월 베트남 하노이시에 초대형 복합 테마 쇼핑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연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연면적 10만7000평, 영업면적 2만2000평 규모로 올 6월 프리 오픈에 이어 8월 그랜드 오픈을 계획 중이다. 베트남 유통 시장 경쟁이 치열해진 만큼, 일반적인 유통 업태를 뛰어넘는 새로운 복합 쇼핑몰을 구축하고 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몰, 오피스, 호텔, 레지던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쇼핑몰 내에는 롯데마트, 롯데시네마,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등 다양한 테마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롯데는 화학, 건설 분야로도 동남아 시장 공략을 가속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인도네시아 반텐 주에서 롯데 해외 투자 중 최대규모인 총 39억 달러를 투자해 '라인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라인 프로젝트'는 롯데케미칼이 자회사 롯데케미칼타이탄과 합작해 납사크래커(NCC)를 건설하고 기존 폴리에틸렌(PE) 공장과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는 초대형 석유화학단지 조성 사업이다. 또한 베트남 호찌민시 투티엠 지구에는 총 사업비 9억 달러를 투자해 '투티엠 에코스마트시티' 프로젝트도 시작했다. 롯데는 최첨단 스마트 기술과 유통 노하우를 접목한 신도시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