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조회수는 5177만회, 전체 69.4% 차지BIE 실사단이 직접 해당 영상 시청하기도
  • ▲ BIE 실사단이 현대차그룹관에서 엑스포 홍보 영상을 시청하는 모습. ⓒ현대차그룹
    ▲ BIE 실사단이 현대차그룹관에서 엑스포 홍보 영상을 시청하는 모습.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부산 시민, 주한 외국인과 함께 만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홍보 영상을 전세계 70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청했다.

    현대차그룹은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을 주관하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의 방한 기간에 제작한 유치 홍보 영상 2개 시리즈 37편의 조회수가 지난 25일 7000만뷰를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첫 영상을 게시한 지 31일 만이다.

    현대차그룹은 BIE 실사단 방한 일주일 전인 지난달 26일, 부산 시민과 함께 만든 ‘부산 시민들이 초대합니다(Busan citizens invite you all)’ 편(총 19편)을 그룹 SNS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실사 기간 중이었던 이달 5일에는 주한 외국인들이 참여한 ‘부산은 준비되었습니다(Busan is ready!)’ 편(총 18편)도 글로벌 론칭했다.

    총 37편의 영상 캠페인은 글로벌 통합 영상 2편과 개별 BIE 회원국용으로 별도로 제작된 35편의 숏폼 영상으로 구성됐다.

    이 중 부산 시민이 직접 15개 BIE 회원국 언어로 부산의 저력을 설명하는 부산 시민들이 초대합니다의 조회수는 무려 4212만회를 기록했다. 

    17개 BIE 회원국 출신 주한 외국인이 모국어로 부산의 개최의지와 경쟁력을 소개하는 부산은 준비되었습니다 편은 3247만회에 도달했다.

    총 조회수 7459만회 중 해외 조회수는 5177만회로, 해외 비중이 과반을 훨씬 넘어 69.4%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한 총 37편의 영상에 ‘좋아요’를 누른 개수는 11만200여개에 이르렀으며, 댓글은 1만420개, 영상 공유는 7000여회를 기록하는 등 영상에 대한 호응도 상당했다.

    해외 비중이 약 70% 이른다는 것은 영상이 실질적으로 BIE 회원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영상 캠페인은 디지털채널 뿐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전방위로 상영돼 BIE 실사단이 직접 영상을 시청하기도 했다.

    BIE 실사단은 지난 3일 광화문광장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행사장에 마련된 현대차그룹관을 방문해 대형 LED 전광판을 통해 상영되고 있던 부산 시민들이 초대합니다 편을 관람했다.

    한편, BIE 실사단은 후보국의 유치역량과 준비수준 등을 심층 평가해 실사 보고서를 작성한다. 여러 평가 항목 중에서도 유치 지원국의 국민적 열기와 지지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실사단 보고서는 171개국 BIE 회원국에 회람돼 11월 개최국 투표를 위한 기초자료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