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단축·설계정확도 향상·비용절감 효과스마트기술센터, AI설계자동화 등 기술개발
  • ▲ 현대엔지니어링의 '공정 배관 계장도(P&ID) 자동인식 시스템' 작동 화면. ⓒ현대엔지니어링
    ▲ 현대엔지니어링의 '공정 배관 계장도(P&ID) 자동인식 시스템' 작동 화면.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엔지니어링이 건축·플랜트 등 사업부문에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AI기반 설계자동화 기술을 적극 연구·개발하며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AI를 활용한 '공정 배관 계장도(P&ID, Piping & Instrumentation Diagram) 자동인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31일 밝혔다. P&ID는 사업초기 발주처로부터 인계되는 자료로 주요공정 정보를 담고 있는 설계도면이다.

    이시스템은 AI딥러닝 및 컴퓨터비전(Computer Vision) 등을 기반으로 P&ID를 인식해 배관 및 계장목록과 CAD도면 등 산출물을 자동생성하도록 개발된 시스템이다.

    현재 현대엔지니어링이 진행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석유화학단지 프로젝트, 사우디아라비아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 등 도면을 이용한 검증작업을 진행중이며 연내 사업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시스템이 투입되면 도면당 1~2분내 모든 정보를 인식하고 추출해 산출물을 생성해 낼 수 있다. 기존에는 설계자가 수기로 도면을 분석하고 정보를 추출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했던 것에 비해 공기를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도면분석 정확도도 향상된다. 내부테스트 결과 시스템 도면인식 정확도는 95%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계자가 시스템을 활용해 도면분석 작업을 하면 정확도가 월등히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인력투입 최소화 및 외주비 절감 등으로 해당업무에서 50%이상 비용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스템은 현대엔지니어링내 스마트건설기술 통합개발을 담당하는 스마트기술센터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자체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향후 타사업영역에서도 도면 및 이미지인식 기술활용을 검토하는 등 기술확장 가능성도 크다는 것이 관계자 전언이다.

    한편 현대엔지니어링은 AI기반 설계자동화 기술 연구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플랜트부문에서는 국내최초로 'AI기반 플랜트 철골구조물 자동설계시스템'을 개발하고 특허출원을 했다. 이는 설계자가 건물의 크기·하중·형태 등 기본적인 설계조건을 입력하면 10분이내로 철골구조물 설계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건축부문에서도 아파트단지 공간의 설계범위 등 기본적 설계조건을 입력하면 AI가 단지내 옥외공간 설계초안을 제안하는 'AI기반 공동주택 조경설계 자동화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다. 업계최초로 조경설계에 AI기술을 접목한 사례다.

    이외에도 △2D도면 3D모델링 자동변환 △배관/케이블 루트 자동설계 △전공종도면 자동화설계 및 물량산출 등 다양한 업무영역에서 10여개 설계자동화 기술을 연구개발중이다.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AI설계 자동화외에도 △스마트 시공기술 △OSC&모듈러 기술 △데이터플랫폼 구축 등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며 "자체기술 개발부터 산학연 기관과 업무협약, 오픈이노베이션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건설현장 생산성과 효율성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