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연착륙 추세"만기연장, 2025년 9월까지상환유예는 최대 5년간 가능"부실위험 연착륙 프로그램 계속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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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바 '코로나 대출'로 불리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이 연착륙 조짐을 보이고 있다.착시 논란에도 불구하고 다섯차례나 만기연장과 상환유예에 나선 당국의 적극적인 개입 탓이다.29일 금융위에 따르면 만기연장·상환유예 차주는 지난해 9월 43만명 100조에서 올 3월 39만명 85조로 줄었으며 6월에는 35만명 76조로 감소했다.대출잔액 기준 24%, 차주수 기준 20%에 해당하는 숫자다.금융위와 금감원 등 금융당국은 "순조로운 연착륙 추세"라고 자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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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당국과 全 금융권 협회는 지난 2020년 4월부터 코로나로 인해 일시적 유동성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해 대출 만기연장과 원금, 이자에 대한 상환유예제도를 시행해왔다.해당 조치는 6개월 단위로 꾸준히 연장됐으며 지난해 9월에 발표된 5차 연장안에 따라 대출만기는 2025년 9월까지, 상환유예는 올 9월까지로 조정된 바 있다.그간 만기연장은 19.6조와 7.3만명이 감소했다. 당국은 감소된 대출잔액 92%가 정상 상환되거나 대환대출을 통해 정리됐다고 밝혔다.원금상환유예는 3.3조, 1.2만명이 줄었고 이자상환유예는 1조, 1100명이 감소했다.당국은 원금상환 대출잔액은 대부분 은행에서 원금상환유예를 자체적으로 연장지원하거나 상환 초기의 원금상환 부담을 줄여 연착륙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이자상환유예 대출잔액은 전체의 1.5%, 차주는 800명 규모로 상대적으로 부실 위험이 있지만 불가피한 경우 금융사 자체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 새출발기금 등 채무조정을 통해 연착륙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세훈 금융위 사무차장은 " 5차 상환유예 지원이 9월 종료되지만 대출 만기가 일괄적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고 상환 계획서에 따라서 은행과 협의 하에 장기간 대출금을 나눠 갚기로 한 상황"이라며 "연체율 급증 등의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위기설에 대해 선을 그었다.이어 "금융사 자체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도 계속 유지된다"며 "800명 규모의 이자상환유예 차주에 대해서는 세심한 1대1 차주별 관리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