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대 회장으로 공식 취임3가지 핵심과제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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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철주 신임 생명보험협회장이 제36대 회장으로 공식 취임했다. 최근 악화한 생명보험사들의 경영 환경을 우려하며 신시장 진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회장은 11일 취임식에서 "저성장·고물가 기조의 거시경제 환경에서는 경기침체와 소비여력 감소가 유발돼 회원사의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며 "협회와 업계가 힘을 모아 기회를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난관을 돌파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 과제로 ▲생명보험의 본업 경쟁력과 사회안전망 역할 강화 ▲신시장 창출을 위한 생보사 수익 기반 다각화 ▲고객 신뢰 제고와 사회적 책임 확대을 제시했다.

    그는 "MZ세대 등 새로운 소비계층의 등장에 맞춰 세분화된 고객니즈에 대응하는 다양한 신상품 개발을 지원해 변화된 인식과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며 "디지털·빅블러(Big-blur) 시대에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활용한 보험밸류체인의 디지털혁신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인구구조 변화에 맞춰 사적연금을 활성화해 안정적인 노후소득을 보장함으로써 공적보험과 재정의 한계를 보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최근 다양한 보험분야 규제혁신이 이뤄졌으나 여전히 발목에 찬 모래주머니와 같은 규제들이 남아있다고 분석했다. 김 회장은 "자회사와 부수업무 규제 완화를 적극 추진하고 새로운 과제도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이를 바탕으로 금융과 비금융간 시너지를 창출하고 혁신상품·서비스 개발을 촉진해야 한다"며 "일본 보험사의 해외진출 사례가 보여주듯이 선진 신흥 시장에서의 진출은 새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김 회장은 협회 임직원들에게도 변화와 혁신의 자세를 더욱 견고히 하고 생보업계를 대표한다는 책임감과 함께 회원사는 물론 다양한 대외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신임 김철주 회장의 임기는 2026년 12월 8일까지 3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