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Y모델 195만원… 배터리 재활용성 낮아환경부 "환경부담 적은 배터리 장착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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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승용차를 살 때 받을 수 있는 국비 보조금이 중·대형 650만 원, 소형 550만 원으로 확정됐다.환경부는 20일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하고 차종별 지원금액을 공개했다.환경부에 따르면 테슬라 모델Y(RWD)의 국비보조금은 195만 원으로 전년 동기(515만 원) 대비 62% 감소했다. 테슬라는 올해 보조금 100%를 받기 위해 200만 원 내려 기본가격을 5499만원으로 책정했지만, 배터리 문제로 보조금이 줄었다. 테슬라 모델Y의 배터리는 배터리 효율과 재활용 가치가 낮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로, 환경부는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성 등을 고려해 보조금을 차등 지급한다고 지난 6일 밝힌 바 있다.국비보조금을 가장 많이 받는 모델은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20인치 모델과 AWD 18인치 모델로 국비보조금 최대 지원액 650만 원 보다 높은 690만원을 받는다. 제조사가 차를 할인할 경우 할인 금액 30%(최대 50만 원 한도)의 추가 인센티브를 지급하기 때문이다.현대차의 할인으로 아이오닉5 일부 모델도 690만 원을 받으며, 기아 EV6 롱레인지는 680만 원을 받을 수 있다.KG모빌리티 토레스 EVX 2WD는 18인치 모델은 470만 원, 20인치 모델은 453만 원으로 두 모델 모두 작년보다 약 30% 감소했다.초소형인 마이브 M1, CEVO-C SE·VAN 등 세 모델은 250만 원의 정액 보조금이, 기아 레이 모델에는 452만 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화물차 보조금은 초소형이 400만 원 정액 지급되고, 경형 화물차는 최대 800만 원, 소형(카고)는 최대 1100만 원이 지급된다. 전기승합차 중형은 최대 5000만 원, 대형은 최대 7000만 원이 확정됐다.환경부는 이번 보조금 개편방향을 △성능 좋고 안전한 전기차 보급 촉진 △배터리 기술혁신 유도로 전기차 친환경성 제고 △전기차 사후관리·충전여건 개선을 위한 제작사 노력 유도 △경제적 취약계층·청년 및 소상공인 전기차 진입장벽 완화 등으로 밝혔다.확정된 보조금 지침과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금액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www.ev.or.kr)에서 볼 수 있다.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보조금 지침이 확정된 만큼 신속한 예산 집행을 통한 전기차 보급 활성화가 필요하다"며 "지자체 자금 배정, 공고절차 신속 진행 독려 등 전기차 보조금 집행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