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형 공립고 2.0' 40개교 지정… 5년간 매년 2억원 지원교육과정 운영상 자율성 보장 등 특례 적용도교육발전특구와 적극 연계 추진
  •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 지정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교육부가 지방 명문대 육성에 팔을 걷어붙였다. 자율적으로 교육모델을 운영하는 '자율형 공립고 2.0'에 40개교를 지정했다. 교육당국은 각 학교에 올해부터 5년간 매년 2억 원을 지원해 지방의 교육여건을 개선한다.

    교육부는 29일 '자율형 공립고 2.0' 시범운영을 위해 9개 시·도의 40개교를 지정, 발표했다. 신청공모에 참여한 40개교를 모두 지정했다. 교육부는 40개교가 선정평가 기준을 모두 충족했다는 설명이다.

    자율형 공립고 2.0은 종전의 자율형 공립고와 달리 학교가 지방자치단체·대학·기업 등 지역의 여러 주체와 협약을 체결해 각종 심화학습 프로그램 등을 자율적으로 편성·운영하는 형태다.

    이번에 지정된 학교에는 5년간 매년 2억 원의 재정을 지원한다.

    또한 교육혁신 모델을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자율성 부여 등 특례를 적용한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교장공모제, 교사 추가 배정 허용 등 지역교육청의 인적 지원도 받을 수 있다.

    교육부는 각 학교와 기관이 협약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혁신 모델을 구현하고, 교육발전특구와도 적극 연계할 수 있도록 희망하는 모든 학교에 전문가 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모델 혁신에 걸림돌이 되는 각종 규제완화 수요도 적극 발굴해 제도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전남 나주에서는 나주고·매성고·봉황고가 한국전력공사·한국에너지공과대(한전공대)·동신대 등과 협약을 맺고 자율형 공립고 2.0을 운영한다. 이들 3개교는 한전 등 협약 기관의 전문성·인프라를 활용해 지역특화형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운영할 방침이다. 또 재학생의 지역 내 대학 진학 및 취업을 지원해 고교-대학-기업으로 이어지는 지역 교육·취업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이들 자공고를 졸업한 인재가 한전공대를 거쳐 한전에 취업하는 선도모델이 구축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충남 공주는 협약·운영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으로 공주시청과 공주고 관계자를 1:1 비율로 위촉해 지역사회의 의견을 학교 운영 전반에 반영하고, 지자체-학교 인프라 공유 등 협조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경북 안동여고는 국립안동대와 협약을 맺고 지역-대학 연계 교육과정 개발과 인적자원 교류를 논의한다. 또 지자체, 한국국학진흥원, 안동대 K-인문과정 등과 연계해 고교 K-인문학 과정을 개발·운영하고 문화콘텐츠 관련 신규 과목도 개설한다.

    부산에서는 한국수력원자력 고리본부와 협약을 맺은 기장군 장안고가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됐다. 장안고는 과학중점 특화형 교육모델과 과학기술 인재양성 맞춤형 프로그램을 도입해 일광신도시를 비롯한 인근 지역의 교육 여건 개선을 견인하게 된다.

    김연석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은 "이번에 선정된 40개교가 교육혁신을 선도하고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에 이바지해 장기적으로 지역 소멸의 위기를 극복하는 첫 단추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자율형 공립고가 만드는 공교육의 변화가 현장에 안착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교육청, 협약기관과 적극 소통하고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 자율형 공립고 2.0 선정 지역 및 학교. ⓒ교육부
    ▲ 자율형 공립고 2.0 선정 지역 및 학교.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