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개발사업 계획 승인사업비 6.8조, 지하 8층, 58층 콤팩트시티물류·업무·숙박·주거·연구개발 한자리에
  • ▲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감도.ⓒ서울시
    ▲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조감도.ⓒ서울시
    김홍국 하림 회장의 숙원이지만 수년간 지지부진했던 양재 물류단지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는다.

    서울시는 서초구 양재동 225 일대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 개발사업'에 대한 계획(안)을 승인 고시했다.

    사업자로 선정된 하림은 총 6조8000억원을 들여 물류·업무·숙박·주거·연구개발(R&D) 시설이 어우러진 '랜드마크'를 짓는다.

    양재 도시첨단물류단지는 최첨단 물류단지와 연구·개발(R&D), 판매, 숙박, 주거 기능이 혼합된 콤팩트시티 조성을 위해 2015년 물류시설법 개정과 함께 도입됐다. 총면적 8만6002.5㎡로, 지하 8층·지상 58층 규모로 들어선다. 건물 상층부 스카이브릿지(높이 180m, 50층)에는 인피니티풀과 옥상조경 휴게시설, 전망대 등이 들어선다.

    계획안은 물류 서비스의 획기적 향상과 함께 산업성장·친환경·지역 상생 등 다양한 가치 구현을 위한 사업 비전도 담았다. 탄소중립 선도, 물류·유통 산업 성장기반 조성, 택배 노동자 근로 여건 현대화 등으로 차세대 물류 거점단지로서 도시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다. 

    R&D 관련 연구·업무시설 조성, 소셜믹스를 통한 공공임대주택(45가구) 제공, 서초구 재활용처리장 현대화 등에 사업자 공공기여로 총 5607억원이 투입된다. 하림과 서울시는 배송·음식물 쓰레기를 대폭 줄인 '친환경' 물류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생산자 1차 포장 만으로 최종 배송이 가능토록 해 배송쓰레기를 70% 이상 절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내 2시간 이내 배송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물류단지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는 100% 자원화하기로 했다. 택배차는 수소·전기차를 활용해 탄소발생을 줄이는 내용도 포함했다.

    사업 추진과 함께 교통망 및 접근성 방안도 마련될 수 있도록 교통대책도 추진된다. 물류단지계획심의위원회의 조건부 의견에 따라 대중교통 접근성 향상 및 외부교통개선대책 분담금 상향, 지상부 주차장 설치 등이 보완 적용돼 포함됐다. 

    서울 남쪽 경계에 동떨어진 만큼 대중교통 접근성을 향상시키자는 조건이 사업계획에 담겼다. 신분당선 역사(가칭 만남의 광장역) 신설에 협조해 원인자 부담 원칙에 따라 사업비를 부담(1차분 500억원 우선 부담)하고 전문기관 검증에 따라 추가 부담할 예정이다. 신양재IC 연결로 신설 등 외부교통개선대책에 대한 사업자 분담률도 상향해 총 20.9%(292억3000만원)에서 27.1%(379억6000만원)으로 87억원 추가 부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