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산별 노조, 서로 다른 선택금속노조 "노조 탄압 수단"민주노총 불참시 조합원 세액공제 못받아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대형 산업별 노조들이 올해 '노동조합 회계공시' 참여 여부를 두고 엇갈린 선택을 하고 있다.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이 회계 공시에 참여할지 주목된다.

    민주노총의 산별 노조인 전국보건의료산업노조는 지난 16일 '노동조합 회계공시 시스템'에 자산·수입 등 회계 자료를 공시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조합원이 8만5000명으로 대규모 노조다.

    반면 전국금속노동조합은 지난달에 올해 회계 공시 불참을 선언했다. 금속노조 조합원은 18만여 명이다. 민주노총 내 산별 노조가 회계공시 참여를 두고 엇갈린 행보를 보인 것이다.

    '노조 회계공시' 제도는 윤석열 정부가 지난해 10월 도입한 것으로, 조합원 1000명 이상의 노조가 회계 공시에 참여해야만 조합원이 낸 조합비의 15%를 세액 공제 해준다. 시행 초기 민주노총과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에서 강하게 반발했지만, 공시하지 않을 경우 조합원이 불이익을 받을 수밖에 없다 보니 지난해 전체 노조 739개 중 675개(91.3%)가 참여했다.

    민주노총은 회계 공시 불참을 쉽게 결정하기 어려워 보인다. 공시 거부시 이미 공시한 보건의료노조 조합원은 물론 110만 명의 조합원이 세액 공제 혜택을 못 받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는 대규모 노조인 금속노조가 "회계공시 제도는 윤석열 정권의 노조 탄압 수단"이라며 공시 참여를 거부한 만큼 민주노총으로선 운신의 폭이 넓어진 셈이다.

    지난달 열린 민주노총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일부 노조 지회장은 "세액공제라는 돈 몇 푼에 민주노총의 정신을 훼손했다"며 지난해 회계 공시 참여를 비판한 바 있다.

    민주노총 산별노조 한 관계자는 "(회계 공시 관련) 아직 조합원들 사이에서 어떤 방향으로 갈지 정해진 분위기는 없다"면서 "민주노총 의견에 따라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