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 고객 수 48만5000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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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2월 기준 키움증권 고객 중 미성년 고객 수가 48만5000명을 돌파했다.27일 키움증권에 따르면 2020년 이후 미성년 주식 투자자가 가파르게 증가했다. 그 중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 각각 24만명, 8만명을 넘었다. 2019년 대비 키움증권 미성년 전체 고객 수는 약 14배,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을 보유한 고객 수는 각각 15배, 80배 가량 증가했다.코로나19 펜데믹 이전인 2019년만 해도 키움증권 미성년 고객 수는 4만명이 채 되지 않았다. 2020년 국내 주식 보유자가15만명을 돌파한 이후 미성년 고객 수는 2021년 39만명, 2022년 45만명, 2023년 48만명을 차례로 넘었다.2022년 이후 미성년 고객 첫 종목으로 가장 많이 선택 받은 국내 주식 순위에서 미국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매 년 상위권에 포함됐다. 미국 주식 관련 ETF 이외에는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 등 대형주들이 미성년자 첫 매수 종목으로 꾸준한 인기를 끌었다. 2023년에는 2차전지 섹터에 시장의 관심이 쏠렸던 만큼 포스코홀딩스가 2위를 차지했다.미성년 고객이 처음 매수한 해외주식 역시 연도별로 다른 패턴을 보였다. 2022년에는 PROETF ULTRA QQQ(QLD), SPDR S&P500(SPY), INVESCO QQQ TRUST UNIT SER 1(QQQ) 등 ETF 선호가 강했다.지난해에는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SCHD), 코카콜라(KO) 투자 고객이 늘었다. 2024년에는 인공지능(AI) 관련 이슈가 집중되며 엔비디아(NVDA)와 마이크로소프트(MSFT)가 인기 종목으로 부각됐다.키움증권은 작년 4월부터 자사 통합 앱 ‘영웅문 S#’을 통해 비대면 주식 계좌개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부모의 신분증 등 필요 서류 충족할 경우 자녀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