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 가이드라인 넘은 수수료 책정 주장대형3사 제외, 6개 회사만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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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 여행자보험 비교추천 서비스가 플랫폼 입점 조건으로 높은 수수료를 요구해 대형 보험사들의 입점이 무산됐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가 18일 출시하는 여행자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에는 삼성화재와 현대해상, KB손해보험이 불참한다. 메리츠화재와 한화손보 등 6개 회사가 우선 참여한다.

    네이버는 입점 조건으로 보험사들에게 매출액의 9% 수준 수수료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보험사들은 금융당국이 제시한 가이드라인을 넘어섰다는 주장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플랫폼 보험상품 취급 시범운영 세부 방안을 발표하면서 단기 보험에 대해서는 수수료 수준을 대면 모집 대비 33% 이내로 제한토록 했다. 대형사들은 모집 수수료 33%가 매출액의 5~7% 수준이라는 입장이다.

    업계에서는 네이버가 해외여행자보험 시장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보험료를 10% 환급해주는 프로모션을 전개하기 위해 위와 같은 요구를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3개사와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고 플랫폼 입점이 무산된 것은 아니다”라며 “수수료 관련 부분을 조율하고 있고, 금융당국 가이드라인을 지키는 선에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