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건설시장 침체 → 신규 장비 수요 감소'주력' 인도·브라질 22% 성장은 위안
-
매출 감소는 금리 불확실성과 함께 글로벌 건설시장 침체로 신규 장비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 영업이익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프로모션 비용을 늘리면서 감소폭이 더 커졌다.지역별로 보면 유럽 등 선진시장과 일부 신흥시장은 고전했지만, 인도와 브라질 등은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22% 성장했다.HD현대건설기계는 인도 현지 점유율 1위를 다투고 있다. 인도는 모디 총리의 3연임 확정 이후 정부 주도의 '국가 인프라 구축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되면서 HD현대건설기계의 제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 중이란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브라질에서는 현지 니즈를 반영한 HD현대건설기계의 신규 제품 라인업이 현재 활발히 진행 중인 광산 및 인프라 개발 수요와 맞물리며 매출 신장을 이끌었다. 올해 상반기 설립한 칠레와 멕시코 지사를 통해 신시장으로 떠오른 중남미 지역의 영업망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HD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전반적인 실적 둔화에도 선진시장과 신흥시장에서 모두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다"며 "금리 인하와 지역별 프로모션 효과 등이 나타나면 실적 개선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전략적 핵심 시장을 중심으로 조정기 이후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