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실적 급락… 1.7조 "너무 비싸다"실사과정 중 우발적 채무도 논란협상 D-데이 하루 앞… 무산, 조정 설 분분한국앤컴퍼니 "확인 불가"
  • ▲ 한국타이어ⓒ연합뉴스
    ▲ 한국타이어ⓒ연합뉴스
    한국타이어의 한온시스템 M&A가 중대고비를 맞고 있다.

    협상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수가격과 우발채무 등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선 '매각 무산'까지 제기되고 있다.

    1일 한국타이어에 따르면 한온시스템 인수합병 협상 기한은 2일까지다.

    양사는 지난 5월 3일 인수합병 MOU를 체결하면서 10주간의 실사와 2주간의 협상 기간을 갖기로 했다. 

    협상 D-데이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딜 성사에 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고 있다.

    실사 과정 중 우발채무를 발견했다거나, 실적과 주가에서 동반부진을 겪고 있는 한온시스템의 매각가를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애초 한국타이어는 1조7330억을 투입해 세계 2위 자동차 공조업체인 한온시스템을 인수합병할 예정이었다. 

    사모펀드 한앤컴퍼니가 보유한 한온시스템 지분 50.5% 중 25%를 1조3679억에, 한온시스템이 유상증자로 발행할 신주 6514만주를 주당 5605원에 한국타이어가 매입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한온시스템의 주가가 급락하고, 2분기 실적마저 전년 대비 반토막 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인수가격 1조7330억이 부담스러워졌다.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지난 5월 7일 52주 신고가인 6800원을 찍었다가 지난달 25일 4330원으로 급락했다. 다음달 발표되는 한온시스템의 2분기 실적은 전년 대비 47% 감소한 757억원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다. 

    부진의 배경에는 전기차 캐즘 한 몫하고 있다.

    한온시스템의 공조 시스템은 전기차 배터리에서 나오는 열을 관리하는 역할을 해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았다. 하지만 전기차 캐즘이 장기화되면서 '독보적인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에 대한 기대가 흐려지고 있다.

    시장이 예상하는 M&A 향방은 4가지다.

    ▲기존 MOU에 따라 인수합병을 마무리하거나 ▲협상 기간을 늘리거나 ▲상호 합의하에 인수합병을 취소하거나 ▲일방적인 결정에 따라 소송전을 진행하는 경우 등이다.

    시장의 우려에 대해 한국타이어의 지주사인 한국앤컴퍼니 관계자는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말을 아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