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방카메라로 대체中CATL NCM배터리 탑재시작가 6990만원
  •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쿠페형 D세그먼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폴스타4가 국내 최초 공개됐다. 리어 윈도우(뒷창문)를 없앴음에도 탁 트인 시야각과 전작 보다 넓어진 2열 탑승 공간, 쿠페형 실루엣을 택해 디자인까지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폴스타코리아는 13일 서울 한남동에 위치한 폴스타 스페이스 서울에서 전기 퍼포먼스 SUV 쿠페 폴스타4를 출시했다. 폴스타4는 폴스타2에 이은 모델로,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현재까지 폴스타 양산 차량 중 가장 빠른 3.8초다.

    폴스타코리아는 가격경쟁력으로 승부수를 띄웠다. 국내 판매 시작 가격을 파일럿 팩을 포함해 6690만원으로 책정, 폴스타4가 판매되는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26개 국가 중 가장 싼 가격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폴스타4 롱레인지 싱글모터의 국내 판매 가격은 6690만원, 롱레인지 듀얼모터의 가격은 7190만원이다. 롱레인지 싱글 모터의 시작 가격 기준 미주 및 유럽 주요 국가 대비 최대 3000만원 이상 낮다.
  • 폴스타4는 '토르의 해머'를 대신한 '듀얼 블레이드' 헤드 라이트를 브랜드 최초로 도입했다. 여기에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 프레임리스 윈도우, 프레임리스 사이드 미러 등으로 감각적 디자인을 연출했다.

    내부는 전작인 폴스타2보다 넓어졌다. 실내 크기를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휠베이스는 3m다. 폴스타2의 휠베이스는 2735㎜였다. 적재 공간은 트렁크 하부공간을 포함해 526ℓ, 2열 시트를 접으면 최대 1536ℓ의 공간이 확보된다. 보닛을 열면 나오는 새로운 공간인 프론트 스토리지는 14ℓ이다.

    리어 윈도우를 없앴지만 차 지붕에 시원하게 뻗은 파노라믹 글라스와 전자식 리클라이닝 시트를 제공해 답답한 느낌은 없다. 후방을 보지 못한다는 불편함은 리어뷰 미러로 잡았다. 리어뷰 미러는 후방 카메라가 보내는 실시간 정보를 고화질로 표현한다. 필요시 디지털 피드를 비활성화하면 일반적 미러가 돼 후방 탑승자를 확인할 수 있다.

    운전자석의 15.4인치 가로형 스크린은 최대 5분할되기 때문에 내비게이션 화면을 유지하면서도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차량 제어 메뉴를 활성화할 수 있다. 

    하만 카돈 오디오 시스템이 탭재돼 12개의 스피커와 하이브리드 앰프를 통해 최대 1400W의 풍성한 사운드를 제공한다. 
  • 폴스타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프리미엄 SEA 플랫폼을 기반으로 전장·전폭·전고는 각각 4840㎜·2008㎜·1534㎜이다.

    셀투팩(Cell to Pack) 기술로 부피와 무게 대비 용량이 큰 100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다. 히트펌프를 기본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으며 200kW 급속충전기 기준으로 10~80% 충전까지는 30분이 걸린다.

    폴스타가 개발한 양산차 중 가장 빠른 폴스타4의 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544마력(400kW)과 686Nm의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유럽 기준 590㎞이다. 롱레인지 싱글 모터 트림은 후륜 구동 방식으로 272마력(200kW)과 343Nm 토크를 발휘한다.

    중국 배터리업체 CATL의 100kWh(킬로와트시) 용량 리튬이온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가 탑재됐다.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유럽(WLTP) 기준 듀얼모터 모델이 620㎞, 싱글모터 모델이 590㎞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