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물질 방음소재 활용…특허출원중량충격음 저감·시공편의성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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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엔지니어링은 국내 최초로 '천장형 차음구조'를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해당기술은 기존에 활용되던 바닥형 차음구조와 달리 층간소음 저감구조를 천장에 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우선 현대엔지니어링은 제이제이엔에스가 개발한 메타물질 방음소재를 건설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현장실험 및 구조개선을 실시하고 공동특허(특허명 층간차음을 위한 차음판 시공방법) 출원을 완료했다.새 구조는 위층바닥(슬래브)하부와 천장마감 사이에 메타물질 방음소재를 시공하는 방식으로 층간소음을 차단한다.위층바닥 하부엔 고체전달음을 감소시켜주는 방음소재, 천장 바로 위엔 공기전달음을 차단하는 방음소재를 적용한다.통상 층간소음은 바닥과 벽체와 같은 고체전달음이 공간을 통해 공기전달음으로 바뀌며 발생한다. 새구조는 고체·공기전달음 저감에 효과적인 방음소재를 각각 활용해 효율을 높였다.차음재로 사용되는 메타물질 방음소재엔 '다중 반공진 모드기술'이 적용됐다.이 기술은 특정 주파수내 공기 유효밀도를 약 3000배 상승시켜 음파운동을 차단, 소음 저감효과를 높인다.현대엔지니어링은 현장실험을 통해 중량충격음 차단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주파수를 찾아 메타물질 방음소재에 적용했다.그결과 중량충격음이 기존대비 4㏈(데시벨) 더 차단되는 효과를 확인했으며 관련 공인기관 시험성적서을 획득했다.기존 바닥형 차음구조는 바닥을 30㎜ 더 두껍게 시공해야 1~2㏈ 저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반면 새기술은 2~6㎜ 두께 메타물질 방음소재만으로 4dB 중량충격음 저감효과를 볼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소재가 얇고 가벼워 시공 및 유지보수 과정이 편리한 것도 장점이다. 실제 메타물질 방음소재는 평당 무게가 2.7㎏ 수준에 불과하고 시공기간도 3일로 비교적 짧은 편이다.또한 기존 건축물 골조변경 없이 시공이 가능한 것도 천장형 차음구조 강점으로 꼽힌다.회사 측은 노후아파트와 리모델링 현장, 층간소음 사후확인제 기준미달 현장 등에 해당기술이 우선적용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현대엔지니어링 측은 "천장형 차음구조는 아파트 리모델링 현장 등 골조변경 없이 층간소음 저감이 필요한 현장을 시작으로 보편화될 것"이라며 "층감소음 저감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