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편의성과 업무 효율성 동시에 강화… 연내 '소득 증명서' 등 추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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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손해보험은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를 보험업무 처리에 활용할 수 있는 '행정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5일 밝혔다.행정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란 보험 가입 및 보험금 청구 과정에서 필요한 행정서류를 모바일 '본인 인증'과 '공공 마이데이터 제공 요구'를 통해 공공 마이데이터로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이 서비스를 통해 본인부담상한제 업무 심사를 위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나 해외장기체류 환급금 심사를 위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등과 같은 행정서류를 고객이 직접 발급받아 제출할 필요 없이 공공 마이데이터로 제출이 가능해진다.개인대출에 필요한 소득금액 증명· 납세증명서 등과 같은 행정서류들도 공공 마이데이터로 제출할 수 있도록 연내에 추가될 예정이다.행정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는 고객 편의성뿐만 아니라 업무 담당자의 효율성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 서비스는 기존처럼 이미지로 서류를 전달받아 직접 입력하는 것이 아닌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신하여 업무 화면에 바로 계산하고 입력할 수 있도록 처리한다.KB손해보험 관계자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지속적인 적용 영역 확대로 고객 편의성 증대 및 직원 업무 효율성 개선에 힘쓸 것"이라며 "종이 서류 감소 및 보관 비용 절감 등 ESG( 환경·사회·지배구조)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