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통신사 이용자 만족도 알뜰폰 4년 연속 이통3사 추월계엄사태 이후 탄핵정국 휩싸이면서 알뜰폰 활성화 정책 불투명이달 발표 예정 기약없어… 국회 논의도 뒷전
  • ▲ 서울 강변 테크노마트 내 휴대폰 집단유통상가 ⓒ신희강 기자
    ▲ 서울 강변 테크노마트 내 휴대폰 집단유통상가 ⓒ신희강 기자
    국내 통신사 이용자 만족도에서 알뜰폰(MVNO)이 이동통신사를 추월한지 오래지만, 업계의 표정은 밝지 않다. 탄핵 정국에 휩싸이면서 정부의 지원 대책 역시 요원해질 가능성이 커져서다.

    1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기준 알뜰폰 가입자 수는 약 947만 7392명으로,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의 16.6%를 차지한다. 5명 중 1명 꼴로 알뜰폰을 사용하면서 현재는 10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용자들이 알뜰폰을 선호하는 배경으로는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문화에 있다. 이통3사(SK텔레콤·KT·LG유플러스) 대비 저렴한 금액과 자급제를 중시하는 MZ세대들의 큰 호응속에 성장했다.
     
    이를 방증하듯 국내 통신사 이용자 만족도에서 알뜰폰은 4년 연속 이동통신사를 제쳤다.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올 하반기 통신사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이통3사 평균 점수(676점)는 알뜰폰 사업자 평균(693점)보다 17점 낮았다. 

    하지만 올 하반기부터 알뜰폰 업계의 상황은 급반전됐다. 이통3사의 저가요금제 출시와 맞물려 전환지원금 도입 등으로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게 된 것.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가 발표한 번호이동 통계에 따르면 지난 11월 이통3사에서 알뜰폰으로 이동한 이용자는 7만 5992명으로 전달 대비 약 5.1% 줄었다. 지난해 이통3사에서 알뜰폰으로 유입하는 이용자 수가 12만명에 달한 것과 견줘봤을 때 순증 규모가 크게 감소했다.

    알뜰폰 업계는 도매대가(알뜰폰 사업자가 이통3사에 지불하는 망 사용 비용)를 낮춰야 한다고 지적한다. 또한 도매대가 산정 방식을 방식을 과기정통부 장관 고시로 사전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는 이를 수용해 알뜰폰 경쟁 활성화를 위한 제도 착수에 나섰다. 올해 안에 알뜰폰 도매대가를 인하하고 이통3사와 내년 초 사업자 협약을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국회 차원에서는 대기업의 알뜰폰 시장 점유율을 제한하는 내용의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하지만 탄핵 정국으로 혼란이 이어지면서 알뜰폰 경쟁 활성화 정책이 장기 표류할 위기에 놓였다. 당초 과기정통부가 이달 안으로 발표 예정이었던 알뜰폰 활성화 대책의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국회에서도 과방위 법안심사 논의가 파행되면서 알뜰폰 논의가 뒷전으로 밀린 형국이다.

    업계 관계자는 "알뜰폰 사업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에서 정부의 지원 대책이 절실하다"며 "정치적 이슈와 별개로 해당 논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