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에코프로·포스코퓨처엠 등 2차전지 종목 동반 강세전날 트럼프 '전기차 지원 철회' 발언에 급락…하루 만에 반등"IRA 전면 폐지 불가능"…악재 선반영·탈중국 수혜 기대도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전기차 지원 철회 발언으로 급락했던 국내 2차전지주가 반등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행정명령으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법안의 전면폐지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10분 기준 LG에너지솔루션(1.83%), SK이노베이션(3.37%), 삼성SDI(2.35%) 등 배터리 3사 주가는 강세를 보이고 있다. 

    에코프로(2.46%), 에코프로비엠(4.20%), 에코프로에이치엔(1.61%), 에코프로머티(2.47%), 포스코퓨처엠(3.70%) 등 2차전지 관련주도 상승 중이다. 

    지난 20일(현지시각) 공식 취임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기차 의무화 정책 철회를 언급한 영향으로 2차전지 종목들이 급락한 지 하루 만에 다시 반등하는 모습이다. 

    지난 21일 LG에너지솔루션(-4.32%), 포스코퓨처엠(-9.88%), 삼성SDI(-3.90%), 엘앤에프(-5.68%), 에코프로(-5.87%)와 엔켐(-8.39%) 등은 폭락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그린 뉴딜'로 불리는 조 바이든 행정부의 친환경 정책을 종료하겠다"며 "전기차 의무화를 철회해 자동차 산업을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기차 의무화 정책은 바이든 정부가 지난해 3월 서명한 행정명령이다.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강화해 2023년 7.6%에 그쳤던 미국 신차 내 전기차 비중을 2032년까지 56%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기차 의무화 정책이 공식적으로 종료되면 IRA에 따른 전기차 보조금은 폐지 수순을 밟는다. IRA에는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에만 최대 7500달러(약 1080만 원)를 세액공제 형태의 보조금으로 지급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에도 전문가들은 IRA에 대한 자금 지출과 보조금 철폐가 당장 이뤄질 가능성은 낮다고 평가한다. 

    IRA가 의회를 거쳐 입법된 법안인 만큼 행정명령으로 시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안회수 DB금융증권 연구원은 "행정명령(Executive Order)으로 이미 입법된 법안을 폐지시키거나 그에 모순되는 내용을 말하는 것은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행정부의 수장인 대통령이 행정부에 일의 우선순위를 명령하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사법부가 행정명령 이행을 금지할 수 있고, 혹은 입법부에서 행정 명령 무효 법안을 발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 연구원은 "IRA는 법안이 제정된 후 국세청과 재무부 등에서 법안 이행을 위해 세부요건을 구체화하고 발표한 것"이라며 "기존에 계속 업데이트되던 것처럼 보조금 세부 요건과 해외우려기업(FEOC) 정의 등이 더 까다로워질 수는 있겠지만 법안의 전면 폐지와 무효화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2차전지 관련 악재들이 주가에 선반영돼 현재 주가가 바닥 국면에 있다는 분석이다.

    강동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IRA 폐지 또는 수정은 지속적으로 시장에서 반영돼왔는데, 현재 시장은 첨단 제조생산 세액공제(AMPC) 및 전기차 세액공제가 모두 폐지된 수준의 센티먼트"라며 "향후 세액공제가 일부 축소되더라도 배터리 가격 하락이 전기차 가격 하락으로 이를 일정 부분 상쇄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트럼프의 행정명령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탈중국 움직임이 심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내 2차전지 회사가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이현욱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는 과거 연비 기준을 후퇴한 이력이 있는 만큼 연방환경청(EPA) 2024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의 완화 가능성에 따른 중장기 미국 전기차 침투율은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며 "가장 큰 리스크는 중국 기업들의 우회 진입이라고 생각하고 중국 제재와 관련된 행정명령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