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항구 연계 철도·육상 교통망 등 인프라 우수지난해 농심 유럽 매출 전년비 40% 늘어 … 법인 설립 필요성 ↑"입점 확대와 로컬라이징 제품으로 2030년까지 3억불 매출"
  • ▲ ⓒ농심
    ▲ ⓒ농심
    농심이 유럽법인을 설립하고 시장 공략을 위한 비즈니스 거점 구축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농심은 오는 3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농심 유럽(Nongshim Europe B.V.)’을 설립한다. 네덜란드는 유럽 내 물동량 1위인 ‘로테르담항’을 보유하고 있으며, 항구와 연계된 우수한 철도, 육상 교통망도 갖추고 있어 인프라가 우수한 국가다.

    농심이 유럽법인 설립에 나선 것은 유럽시장의 성장세와 다양성 때문이다. 유럽 라면시장은 2023년 기준 약 20억 달러 규모로, 특히 최근 5년간(2019년 ~ 2023년) 연 평균 12%의 성장률을 보일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같은 기간 농심의 유럽 매출은 연 평균 25% 성장하고 있다. 특히 2024년 매출은 전년대비 약 40% 성장하며 공격적인 시장관리를 위한 법인 설립의 필요성이 커졌다.

    농심은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테스코(Tesco, 영국), 레베(Rewe, 독일), 알버트 하인(Albert Heijn, 네덜란드), 까르푸(Carrefour, 프랑스 및 유럽 전역) 등 유럽 핵심 유통채널에 대한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 판매규모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또한 향후 대형 유통사와 협의해 각국 소비자 기호에 맞는 제품 출시를 검토하고, 유럽 내 K푸드 관심이 높아진 트렌드를 반영해 국내에서 인기를 얻은 신제품의 빠른 현지 출시도 병행한다. 

    농심 관계자는 “주요 제품의 입점 확대와 현지 식문화 맞춤 제품 개발이라는 투 트랙 전략으로 2030년 3억불 매출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