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상호관세 부과, 9일부터 예정대로"25% 관세 맞은 철강업계, 상호관세는 면해우선 안도 … 차·조선·가전 업계 동향 파악직접·우회 수출 제한→철강 수요 감소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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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철강업계가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에 따른 전방산업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철강은 앞서 25%의 품목별 관세를 부여받아 이번 상호관세 대상은 아니지만, 자동차·조선·가전 등 철강이 투입되는 산업군이 관세폭탄의 사정권에 든 만큼 각 산업별 여파가 철강에까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국가별 상호관세가 오는 9일 발효됨에 따라 한국을 포함한 60여개 국가는 기본관세율(10%) 이상인 상호관세로 기본관세를 대체하게 된다. 한국에 대해서는 25%, 중국 34%, 일본 24%, 베트남 46%, 대만 32%, 인도 26% 등 관세율이 각각 적용될 예정으로 관세전쟁이 본격화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철강·알루미늄·자동차 등에 대해 25%의 품목별 관세를 도입해왔다. 국내 철강업계는 지난달 12일부터 25% 관세가 부과돼 이번 상호관세 대상에선 제외, 우선은 안도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전방산업의 생산기지가 몰린 베트남, 인도 등에 고율 관세가 부과되면서 산업별 타격이 철강업에까지 미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25% 관세에 상호관세까지 얹어지는 최악의 상황은 면했지만 미국의 관세 부과가 워낙 광범위한 나라와 품목을 대상으로 적용돼 대응책 마련이 쉽지 않다”며 “전체 대미 수출 감소를 비롯해 우회 수출을 하는 기업 타격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여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25% 관세가 부과된 지난달 철강 수출은 전년 대비 10.6% 줄어드는 등 관세 여파가 현실화하고 있다. 철강업계는 미국에 직접 수출도 하지만 현대자동차 등 완성차 기업에 자동차용 강판을, 조선사에 선박용 후판을, 전자업체에 가전용 철강재를 공급한다. 상호관세 부과로 전방산업의 직접 수출 및 우회 수출이 타격을 입을 시 철강 수요는 더 위축될 수 있다.

    자동차의 경우 기본적으로 기존에 나라별로 적용되던 관세에 더해 앞서 부과가 정해진 25%의 개별 관세가 적용, 상호관세가 적용되지 않는다. 현대차그룹은 두 달간 미국에서 차량 가격을 인상하지 않기로 하면서 버티기에 들어갔지만, 향후 엔진 등 주요 부품에도 관세가 부과될 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가격경쟁력 저하, 수요 감소 등 여파가 우려되고 있다.

    아울러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가전업계는 동남아 지역 생산기지에서 상당수 물량을 생산해 북미로 수출하고 있다. 기업들은 국가별 관세와 인건비, 물류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생산지를 재조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단시간 내 대응 마련이 어려워 우회 수출 제한에 따른 수출 및 생산량 감소가 예상되고 있다.

    조선업계는 미국의 중국산 선박 규제 등에 반사이익이 기대되고 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중국 선사가 운항하는 선박에 대해 최대 100만 달러(약 14억원), 중국산 선박을 운영하는 선사에 최대 150만 달러(약 21억원)의 입항 수수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에 글로벌 선사들의 발주가 한국 조선사에 쏠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조선업종의 수혜가 철강업종에 고스란히 전이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 최근 조선업계와 철강업계는 지난해 하반기 후판가격을 톤당 70만원 후반대로 결정했다. 상반기 톤당 80만원 중후반대였던 것에서 크게 내려앉았다. 중국산 저가 철강재가 국산보다 20% 저렴한 가격에 유입되면서 철강업계의 협상력이 약화한 탓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후판가격이 톤당 1만원만 내려도 연간 수백억원의 매출이 줄어든다”며 “중국의 저가 공세와 건설경기 침체에 전기료 인상까지 악재가 산더미다. 현재로서는 도저히 수익을 내기 어려운 수준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