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반려동물 업종 소비 트렌드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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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가 지난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반려동물 업종(동물병원, 용품 전문점)에서 이용 경험이 있는 354만 명의 결제 데이터 2485만 건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반려동물 업종 이용 고객 수는 2021년 대비 39%, 이용 금액은 30% 각각 증가했다고 1일 밝혔다.이용 고객 비중을 연령대별로 보면 30대가 전체 23%로 가장 많았다. 20대·40대(각 22%), 50대(20%), 60대 이상(13%) 순이었다. 3년 새 이용 금액 증가가 가장 높은 연령대는 60대 이상(60% 증가)이었다. 60대 이상의 반려동물용품 이용 금액은 77%, 동물병원은 57% 증가했다.지난해 반려동물용품(사료, 간식, 의류 등)의 온라인 구매액 비중은 64%로, 3년 전 대비 53% 증가했다. 오프라인 가맹점 구매액도 27% 증가했다. 온라인 구매 용품을 보면 고양이용품 매출액은 3년간 81% 증가해 강아지 용품(49%) 대비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동물병원 가맹점 수는 2021년 말 약 1만4000개에서, 지난해 말 약 1만7000개로 약 24% 늘었다. 매출 상위 10% 동물병원의 매출 비중은 2021년 62%에서 지난해 68%로 상승해 대형 동물병원 중심으로 소비가 집중되는 것으로 분석됐다.국민카드 관계자는 "고령층의 반려동물 관련 지출 확대와 온라인 중심 소비 흐름 등 반려동물 관련 소비 생활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