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 화면 비롯해 시청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프로덕트 소개 유니스 킴 넷플릭스 최고 프로덕트 책임자 “적절한 타이밍에 알맞게 추천”이강이 넷플릭스 디렉터 “한국의 자막 기능이 전세계 시청자 만족시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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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 TV UI 개편 설명회에 참석한 최고 프로덕트 책임자(CPO) 유니스 킴과 한국 프로덕트 부문 이강이 디렉터.ⓒ넷플릭스
넷플릭스의 TV UI(User Interface)가 12년만에 완전히 새롭게 개편된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OTT 독주체제를 굳히기 위한 일환이다.넷플릭스는 13일 서울 오피스에서 TV UI 설명회를 갖고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고 즐겁게 시청할 수 있는 새로운 UI를 소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넷플릭스 최고 프로덕트 책임자 유니스 킴(CPO)과 한국 프로덕트 부문 이강이 디렉터가 참석했다.유니스 킴 CPO는 넷플릭스의 미션을 ‘세상을 즐겁게 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그는 “넷플릭스는 다양한 취향을 가진 7억명 이상의 전 세계 시청자와 교류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문화, 언어, 취향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은 역사 이래 최초일 것”이라며 “넷플릭스의 프로덕트는 그 도전을 실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이어 유니스 킴 CPO는 “지난 몇 년 동안 넷플릭스는 시청을 더 쉽고, 빠르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많은 인기 기능들을 도입해 왔다”며 “앱을 처음 열었을 때 보이는 인터페이스부터, 적절한 시점에 알맞은 이야기를 추천하는 방식까지, 넷플릭스의 모든 것이 시청자들에게 새로운 볼거리의 발견과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한 여정으로 설계돼 있다”고 말했다.이날 유니스 킴 CPO가 소개하는 넷플릭스 UI의 핵심은 AI를 활용한 추천이다. 시청자가 어떤 예고편을 보고 어떤 장르를 ‘마이리스트’로 담았는지, 어떤 검색을 하는지 실시간으로 반응해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것. 나아가 넷플릭스는 대화형 검색 등에 대한 베타 테스트도 진행하고 있어 향후 AI의 활용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이 외에 ▲라이브, 게임 등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담을 수 있도록 설계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면 배치 ▲검색(Search)과 마이리스트(My List) 위치 변경 ▲새로운 모션 기술 도입 ▲콘텐츠와 배경 어우러지는 컬러 추출 기법 적용 ▲모바일의 세로 화면 등도 적용된다. -
- ▲ 유니스 킴 넷플릭스 최고 프로덕트 책임자(CPO)ⓒ넷플릭스
넷플릭스의 새로운 UI는 디바이스 별로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이강이 디렉터는 “넷플릭스의 이야기를 다채로운 글로벌 시청자 니즈와 취향에 맞추기 위한 접점을 만드는 과정”이라며 “넷플릭스 앱 내의 모든 이미지, 비디오, 시놉시스, 기타 작품 관련 정보 등 시청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개인의 구미에 맞게 전달하는 것이 넷플릭스 프로덕트가 추구하는 시청자 경험”이라고 말했다.실제 한국 콘텐츠와 그 시청 방식은 넷플릭스 프로덕트 설계에도 의미있는 변화를 주고 있다.이강이 디렉터는 전 세계에서 한국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배경 음악 등 소리 정보 없이 대사만 표시하는 ‘순수 대사 자막(Original Language Subtitle)’ 기능 도입 사례를 소개했다.이강이 디렉터는 “한국에서 한국 콘텐츠를 볼 때 청각장애인용으로 세팅한 자막을 키고 보는 수요가 많다는 것을 알게 돼 한국에서 처음으로 ‘순수 대사 자막’ 기능을 베타 론칭했다”며 “한국에서 선제적 도입했지만 전세계적 수요가 높다는 걸 알게 됐고 현재 미국의 경우 이용자 반 정도가 자막을 켜고 시청을 한다”고 말했다.넷플릭스는 지난 4월부터 전세계 모든 언어에 ‘순수 대사 자막’ 기능을 적용 중이다.이강이 디렉터는 “한국 시청자들을 만족 시키려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전 세계 시청자를 만족시킬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가 한국 시청자들의 스크린에서 더 편하고 쉽게 보여질 수 있도록 더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