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당첨률 조작 관련 공식 사과공정위, 양사 확률 거짓으로 알린 행위 각 250만원의 과태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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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래프톤
크래프톤과 컴투스가 확률 아이템의 당첨 확률 부풀린 혐의와 관련 사과했다.크래프톤과 컴투스는 16일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와 관련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크래프톤 측은 “해당 사안 발생 당시 이용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하게 환급 및 보상 조치를 취한 바 있다”며 “현재도 유사 사례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내부 개선 조치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동일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와 감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컴투스도 “지난해 작업상의 오류로 일부의 확률이 잘못 적용돼 이를 인지한 후 수정 및 보상 등의 조치를 진행했다”며 “이용자들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재발 방지를 위해 더욱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말했다.앞서 공정위는 크래프톤과 컴투스가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면서 확률을 거짓으로 알린 행위(전자상거래법 위반)로 시정명령과 각 사당 2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공정위 조사 결과, 크래프톤은 지난해 3월부터 약 3주 간 ‘PUBG: 배틀그라운드’에서 확률형 아이템 2종을 판매하면서 31개 아이템의 획득 확률이 실제로는 0%임에도 0.1414~0.7576%이라고 표기했다. 또 크래프톤은 같은해 5월에는 특정 확률형 아이템에서 4번째 구매할 때까지 당첨되지 못할 경우 5번째 살 때 100% 당첨된다고 홍보했지만, 실제 당첨 확률은 9%에 불과했다.컴투스도 지난해 3월 말부터 약 40일간 ‘스타시드:아스니아 트리거’에서 확률형 아이템 ‘빠른 작전 보상’을 판매하며 특정 효과를 획득할 확률이 0%임에도 24%라고 거짓으로 알렸다.이에 공정위는 크래프톤과 컴투스의 법 위반 기간이 18일·43일에 불과했다는 점, 법 위반사항을 시정하고 소비자 피해보상에 나섰다는 점을 감안해 과징금 대신 과태료만 부과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