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브릭스 기반 ‘코드 전환 에이전트’ 금융사 접목퍼스널 에이전트, 에이전틱 봇 순차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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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SDS는 생성형AI 솔루션을 AI 에이전트 서비스로서 역할을 확장한다.

    삼성SDS가 26일 잠실캠퍼스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에이전트 서비스로 진화한 AI솔루션을 소개했다.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AI 에이전트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 패브릭스가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필요한 결과물을 생성했다면, 에이전트가 탑재된 패브릭스는 사용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문제까지 해결하는 기능을 갖췄다.

    삼성SDS는 패브릭스를 활용하면 여러 사람이 나누어 수행해야 하는 업무를 에이전트 간 협업을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패브릭스를 통해 고객사의 오랜 고민인 시스템 현대화(Modernization)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대표적인 사례로 금융사들이 이용할 수 있는 ‘코드 전환 에이전트’ 기능을 소개했다.

    패브릭스의 코드 전환 에이전트를 적용하면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코드를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동 전환할 수 있다. 금융 고객사에 코드 전환 에이전트를 적용해본 결과, 98.8%의 코드전환율을 보였으며 매뉴얼 전환 대비 약 68%의 개발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삼성SDS는 기업뿐만 아니라 주요 공공 AX 사업에도 패브릭스를 적용하고 있다. 9월에는 공공 전용 패브릭스를 민관협력형 클라우드(Public Private Partnership)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SDS의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과 업무 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도 AI 에이전트 기능으로 무장하며 기업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한다.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문서관리 등 기업의 공통 업무에 생성형 AI를 접목한 브리티 코파일럿에 ‘퍼스널 에이전트’ 기능을 9월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퍼스널 에이전트는 개인 업무를 지원하는 맞춤형 AI 업무 비서로, 사용자가 설정한 업무 목표를 기초로 스스로 판단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삼성SDS는 퍼스널 에이전트를 위한 5가지 하위 에이전트를 통해 개인 맞춤형으로 업무를 지원한다. 지난 4월 출시한 ‘인터프리팅 에이전트’는 글로벌 회의 등에서 한국어와 영어 실시간 통역 서비스를 제공한다. 인터프리팅 에이전트는 지원 언어도 7월 7개 언어에서 11월 17개 언어로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브리티 오토메이션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에 생성형 AI를 결합해 복잡한 기업 업무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는 하이퍼오토메이션 솔루션이다. 삼성SDS는 기존 브리티 오토메이션 봇(Bot)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에이전틱 봇(Agentic Bot)으로 발전시켰다. 단순 반복 업무와 같은 정형화된 업무뿐만 아니라 데이터나 UI가 변화하는 업무 시나리오도 자동화할 수 있는 기술을 10월 선보인다.

    에이전틱 봇 기능이 탑재된 브리티 오토메이션은 자연어 지시만으로도 자동화 설계를 진행하고, 실행과정에서의 변경이나 오류도 스스로 해결한다.

    이준희 삼성SDS 대표는 “사용자를 돕는 조력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사람의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에이전틱’ 단계로 서비스를 끌어올렸다”며 “언어모델, 데이터, 기업용 시스템에 대한 복합적인 역량과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용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