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오토메이션 비전 구체화 … AI 플랫폼과 업무 솔루션 고도화공공·금융 도입 확대, 업무 효율성 증대·개발비 절감 효과 제시결정 주도권 사람에서 AI 이동이 에이전트 역량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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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뉴데일리 김성현 기자
    삼성SDS가 생성형 AI 솔루션을 바탕으로 기업 업무 자동화 영역을 넓힌다. 스스로 판단하고 제어하는 역량을 갖춘 퍼스널 에이전트 5종을 선보이는 등 사용자 개입을 최소화한다는 목표다.

    삼성SDS는 26일 미디어데이를 통해 AI에이전트로 진화한 생성형 AI 플랫폼과 협업·자동화 솔루션을 소개했다. 앞서 제시한 ‘하이퍼오토메이션’ 비전을 구체화한 것이다. 하이퍼오토메이션은 생성형 AI 솔루션이 업무 프로세스를 돕는 수준을 넘어서 자동화하는 단계다.

    기업의 AI 전환 흐름에 따라 생성형 AI 솔루션을 적용하는 공공·금융 분야 유즈 케이스도 늘어나고 있다. 행정안전부의 범정부 초거대 AI 공통 기반 구현 사업이나 국회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에 ‘패브릭스’를 적용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또한 300여개 기관과 70만명이 넘는 공무원이 사용하는 온나라 지능형 업무관리 플랫폼에 ‘브리티 코파일럿’을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형태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는 에이전트를 탑재하면서 사용자 개입 없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게 됐다. 이호준 삼성SDS 클라우드서비스사업부장(부사장)은 “일정 관리와 전략 수립, 트렌드 분석과 경쟁사 분석 등 업무를 수행하고 보고서 작성 등 업무 과정을 AI 에이전트로 수행할 수 있게 됐다”며 “여러 사람이 모여 오랜 시간에 걸쳐 수행하던 업무를 혼자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제시했다.

    특히 패브릭스는 금융부문에서 메인 시스템을 현대화하는 데 있어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하는 코드 전환 업무를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다. 전문 개발인력을 확보하지 않아도 AI 에이전트를 통해 수행하면서 효율성을 높인 사례다. 패브릭스를 활용한 코드 전환율은 98.8%에 달하며, 수작업 대비 비용을 약 68% 절감하는 효과도 달성했다는 전언이다.

    패브릭스의 향후 발전 방향성도 공유됐다. 이 부사장은 “9월을 목표로 AI 에이전트 활용 영역과 생태계 확대를 위해 MCP 등 기술을 접목하고 공공 전용 패브릭스 서비스도 준비 중”이라며 “2026년 상반기에는 AI 에이전트 운영관리 최적화 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거버넌스 체계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협업과 자동화를 위한 AI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과 ‘브리티 오토메이션’도 퍼스널 에이전트와 에이전틱 봇으로 고도화됐다. 궁극적으로는 업무 수행 중 사용자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에이전트 서비스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송해구 삼성SDS 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기존 코파일럿은 사용자의 특정 업무 보조나 지시에 따라 단일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했다”며 “퍼스널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입력에 대한 맥락을 이해하고 단위업무가 아닌 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복합업무를 반복 수행해 완결형 체계를 갖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코파일럿은 퍼스널 에이전트 5종이 적용돼 업무 수행을 돕는다. 5종은 ▲주요 일정과 할일을 알려주는 ‘브리핑 에이전트’ ▲이동 중 음성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보이스 에이전트’ ▲업무 문의에 자동 응답하는 ‘답변 에이전트’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자료를 추천하는 ‘큐레이팅 에이전트’ ▲글로벌 회의에서 실시간 통역을 지원하는 ‘번역 에이전트’로 구분된다.

    이 중 앞서 4월에 출시한 번역 에이전트는 7월 중 7개 언어 동시 통역을 지원하며, 11월에는 17개 언어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브리핑 에이전트와 답변 에이전트는 9월에 출시할 예정이며, 큐레이팅 에이전트와 보이스 에이전트는 12월에 출시한다는 방침이다.

    브리티 오토메이션은 데이터와 UI 등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한다는 점에서 기존 자동화 솔루션과 구분된다. RPA 솔루션은 웹페이지의 디자인이나 버튼의 위치가 바뀌면 자동화에 실패하게 된다. 반면 에이전틱 봇은 유기적으로 대응해 자동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체계다.

    에이전틱 봇은 개발 방식과 실행 방식에서의 변화도 가져왔다. RPA 봇을 만들 때 수작업으로 배열해야 하는 액티비티 카드를 자동으로 찾고 생성하게 됐다. 또한 오류가 발생했을때도 문제를 분석한 후 재개발을 거쳐야 하는 과정을 대체 가능한 ‘오토 힐링’ 기능을 지원한다.

    송 부사장은 “매킨지에 따르면 RPA를 도입했을 때 업무의 30% 정도를 자동화할 수 있다”며 “에이전틱 봇을 도입하면 약 70%까지 자동화 범위를 확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주요 적용사례로는 재무경비 처리업무 자동화를 제시했다. 삼성SDS 내에서 경비처리 업무를 수기로 할 때는 한 달에 약 1500건을 처리할 때 평균 3일이 소요된다. RPA를 적용하면 13시간 정도로 단축할 수 있었는데, 에이전틱 봇을 사용하면 5시간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에이전틱 봇의 출시 예정 시점은 10월이다. 송 부사장은 “RPA는 처음 발생한 사례에 대해 예외 처리를 할 수 없다는 맹점이 있어 변화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없었다”며 “에이전틱 봇은 예외가 발생했을 때 스스로 제품 정보를 등록하고 적합한 경비 계정을 맵핑해 업무 처리를 자동화했다”고 전했다.

    이준희 삼성SDS 대표는 결정의 주도권이 사람에서 AI로 옮겨가는 것이 AI 에이전트 역량의 핵심이라고 짚었다. 이 대표는 “AI기술만큼 중요한 것이 기업의 엔터프라이즈 시스템에 대한 이해”라며 “고객사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솔루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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