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1차 신청 시작 … 1인당 최대 45만원 지급카드사, 과열 마케팅 자제 … 기존 혜택 중심으로 안내핀테크사, 오픈알림·계산기 서비스 등 적극 홍보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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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21일부터 12조원 규모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에 나섰다. 카드업계는 과거와 달리 조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대응하며 '조용한 전쟁'에 돌입한 모습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핀테크 및 9개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우리·BC·NH농협) 등에서 이날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1차 신청이 가능하다. 소비쿠폰 지급 수단은 신용·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카드·모바일·지류형), 선불카드 중 선택할 수 있다.

    국민 1인당 15만원을 지급하되 차상위 계층과 한부모 가족에게는 1인당 30만원, 기초생활 수급자에게는 1인당 40만원을 지급한다.

    또 서울·인천·경기를 제외한 비수도권 지역 주민에게는 3만원을,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84개 시·군 주민에게는 5만원을 추가 지급해 최대 45만원을 받을 수 있다.

    업계는 지난 2020년 긴급재난지원금 당시 약 70%가 카드로 지급된 만큼, 이번에도 카드 사용 비중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과열 양상을 보였던 과거와 달리, 이번엔 신중한 분위기다. 당시 정부가 마케팅 자제를 요청했던 전례가 있고, 최근 수수료 인하 압박까지 더해지면서 카드사들이 대대적인 프로모션보다는 기존 혜택 안내에 집중하고 있다.

    신한카드는 자사 홈페이지와 알림톡을 통해 소비쿠폰 사용처를 자사 모바일 앱의 지도 서비스로 확인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 쿠폰 이용 기간에 포함되는 8월 한달 간 학원비 이용 소비자를 대상으로 목표 이용금액 달성 시 최대 2만원의 캐시백을 제공한다.

    삼성카드도 홈페이지와 앱에서 소비쿠폰 이용 시 기존 카드혜택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고, 이용실적에도 포함된다는 점을 안내하고 있다. 사용금액과 잔액을 실시한으로 알림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현대카드는 소비쿠폰 이용액도 카드 실적에 포함되며, M포인트, 신세계포인트, 마일리지 등 적립 혜택도 함께 적용된다고 안내하고 있다. 롯데카드 역시 자사앱을 통해 소비쿠폰 결제 금액이 카드 실적에 포함돼 기존 카드서비스가 유지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핀테크사는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간편결제사들은  신청 안내, 혜택 제공 등 전방위 홍보를 통해 플랫폼 내 소비자 유입을 유도하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신청 일정, 지급 방식, 사용 지역 등을 안내하는 소비쿠폰 오픈 알림 신청 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21일 오픈된 통합 안내 페이지에서는 'N페이 현장결제'와 'N페이 머니카드'를 통한 신청 절차와 혜택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포인트 뽑기, 오프라인 결제 0.3% 적립 등 추가 혜택도 함께 제공된다.

    카카오페이는 소비쿠폰 예상 수령액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다.'민생회복 소비쿠폰 계산기' 안내에 따라 거주지와 가족구성원, 소득 수준 등을 선택해 예상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 역시 소비쿠폰 결제 시 카카오페이머니 결제 시 제공하는 최대 1.7% 포인트 적립을 제공한다.

    토스도 소비쿠폰 안내 서비스의 사전 신청을 실시했다. 지급 금액, 신청 일정, 사용 기한 등 소비쿠폰 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편 카드업계는 대규모 신청자가 몰리는 상황에 대비해 서버 증설 등 트래픽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20년 재난지원금 당시 일부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이 지연된 전례를 고려한 조치다.

    소비쿠폰 신청은 이날 오전 9시부터 9월 12일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특히 신청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21일부터 25일까지는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5부제가 적용된다. 월요일은 출생년도 끝자 1·6, 화요일은 2·7,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이다.

    업계는 소비쿠폰 신청·이용 관련 각종 편의서비스 제공과 함께 소비자 보호에도 집중하고 있다. 각 사는 피싱·스미싱 등 금융사기에 대비해 사전 안내를 강화하고 있으며, 피해 발생 시 카드론·현금서비스 이자 감면, 원금 분할 납부, 청구 유예 등 자사 내규에 따라 지원할 방침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다행히 추가적인 수수료 인하는 피했지만 실익 자체는 크지 않은 구조"라며 "대대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보다는 과열된 마케팅은 자제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