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통법 폐지에도 시장은 ‘차분’ … 공짜폰커녕 관망세최근 SKT 해킹 사태 이후 마케팅 경쟁 부담 커져경쟁 나서는 순간 ‘불 붙는다’ … 일촉즉발 전망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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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찻잔 속 태풍이다."

    ‘단통법(이동통신 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법)’이 폐지된 첫 날 이동통신 시장을 보는 업계의 시각이다. ‘0원’에 고가의 단말기를 판매하리라는 기대와 달리 유통점의 시세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적극적 가입자 유치는커녕 별 다른 경쟁도 없었다. 

    이동통신 업계에서는 최근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발생한 만큼 숨을 죽이는 분위기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누군가 가입자 유치에 적극 나서는 순간 본격적인 경쟁이 펼쳐질 것이라는 전망도 여전히 유효하다. 과열경쟁 불씨가 살아있는 그야말로 폭풍전야에 가깝다는 분석이다.

    23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지난 22일 ‘단통법’ 폐지된 첫 날 분위기는 그야말로 평온이었다. ‘갤럭시 Z7 시리즈’에 대한 이동통신 3사의 공통보조금이 10만원 가량 상향조정됐지만 2년 약정 기준 최대 50만~60만원 정도로 기존 공시지원금과 비교했을 때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단통법’ 폐지 이후 공시지원금 제도는 사라지고 공통보조금으로 통합됐다.

    이른바 ‘성지’로 통하는 주요 유통매장의 분위기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단통법’ 폐지 이후 유통점의 별도 보조금을 합법화했지만 이전과 큰 차이가 없었다. ‘공짜폰’은 커녕 최근 SK텔레콤 ‘위약금 면제 대란’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앞서 치러진 ‘SKT 위약금 면제’ 경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SKT가 지난 4일 해킹 사고에 따라 14일까지 열흘간 위약금을 면제키로 하면서 KT와 LG유플러스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었다. SKT가 여기에 맞대응하면서 위약금 면제 기간에만 22만건에 달하는 번호이동이 이뤄졌을 정도다. 단통법 폐지에 따른 추가 경쟁이 이뤄질 경우 비용 부담이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다만 이런 소강상태가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이동통신 시장 경쟁구도에서는 특정 사업자가 가입자 유치에 적극 나서면 다른 두 회사가 대응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현재는 단통법 폐지 초기인 만큼 서로가 눈치를 보고 있는 단계”라며 “누구 하나가 적극적인 보조금 정책을 내놓는 순간 이에 대응 차원에서 다시 격전이 벌어질 가능성도 여전히 상존한다”고 말했다.

    실제 업계에서는 SKT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중이다. SKT는 지난 4월 해킹 사고 발생 이후 이탈한 가입자가 80만명에 달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으로 SKT의 시장점유율은 40% 선이 무너진 상황. 같은 기간 가입자가 대폭 늘어난 KT와 LG유플러스 입장에서는 주도적인 가입자 유치에 나서기 보단 수성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물론 이는 어디까지나 일반론이다. SKT가 AI 투자, 해킹 사건에 따른 비용 지출 부담이 커진 것을 노린 공세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업계 다른 관계자는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경쟁이 시작될 경우 이전과 달리 보조금의 상한선이 없다는 점에서 급격하게 가열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