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상반기 순이익 1조1153억원 … 전년比 18.1%↓3단계 DSR 적용에 627 가계대출 규제까지 … 하반기 수익성 ‘빨간불’업계 "출연금 여력 없어 … 취약차주 연체율 상승에 대손부담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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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반기 실적이 주춤한 카드업계가 하반기에도 '이중 악재'에 직면했다. 배드뱅크 출범으로 인한 출연금 부담에다 카드론 규제 강화로 대손비용이 더 늘어날 가능성이 커졌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캠코는 이달 중 SPC 형태의 배드뱅크를 출범시키고, 오는 9월부터 업권별 연체채권 매입 협약 체결하겠다는 계획이다. 

    배드뱅크는 7년 이상 5000만원 이하 장기연체채권을 일괄 매입해 소각하는 장기연체채권 채무조정 프로그램이다. 정부는 배드뱅크 전체 재원 8000억원 중 4000억원을 금융권 출연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은행권이 이 중 3500억원을 출연하고, 나머지 500억원을 2금융권이 부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유한 채권을 제외하면 업권별 배드뱅크 대상 연체채권 규모는 △대부업체 2조236억원 △카드사 1조6842억원 △은행 1조864억원 △보험 7648억원 △상호금융권 5400억원 △저축은행4654억원 △캐피탈 2764억원 순이다. 카드업권은 단일 업권 기준 두 번째로 많다.

    은행권은 연체채권 상당수가 2·3금융권에 집중돼 있음에도 전체 분담금의 대부분을 부담하게 된다며, 연체채권 규모에 비례한 분담 비율 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문제는 카드업계가 이미 대손비용 증가로 실적이 악화된 상태라는 점이다. 전업카드사 6곳(삼성·신한·현대·KB국민·우리·하나)의 올해 상반기 순이익은 1조1153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감소했다.

    실적 악화 배경에는 대손비용 증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6개 카드사의 대손비용은 지난해 상반기 1조7597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1조9453억원으로 10.5% 늘었다.

    이는 취약차주 연체율 상승과 ‘불황형 대출’인 카드론 증가가 맞물린 결과다. 수수료율 인하로 본업인 신용판매 수익이 줄자 카드사들은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판매를 확대했지만, 경기 둔화로 상환 능력이 떨어진 차주가 늘면서 연체율이 상승했다. 이에 따라 자산건전성 지표가 악화되자 선제적인 대손충당금 적립을 통해 대응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더해 금융당국은 지난달 ‘가계대출 관리 방안'을 발표하면서 카드론을 '신용대출'로 포함해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 대상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앞으로 카드사들은 카드론 한도를 다른 금융권 신용대출과 합산해 차주의 연소득 100% 이내에서 관리해야 하며, 이로 인해 카드론 영업 위축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업계 관계자는 "6·27 대책과 3단계 DSR 시행으로 하반기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한 가운데, 카드론 축소에 따른 출연금 부담이 커진 상황"이라며 "취약 차주의 경우 대환대출을 위해 카드론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카드론이 막히며 차주의 연체율이 상승하면 대손충당금 역시 더 많아질 것"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