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한 눈에 볼 수 있는 ‘클립 프로필’ 신설시청 지표 관리, 창작자 교육 지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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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가 ‘클립 프로필’을 신설하고 창작자 수익화를 위한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정식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클립 프로필은 창작자의 콘텐츠를 한 곳에서 모아볼 수 있는 공간이다. 경험과 관심사가 담긴 클립 콘텐츠, 팔로잉 및 팔로워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다. 프로필 개설 시 기존 네이버 버티컬 서비스에 업로드했던 기존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연동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에 클립에서 지원하던 숏폼 영상에 더해 이미지와 텍스트만으로도 게시가 가능한 ‘클립 게시물’ 포맷도 새로 지원한다. 지난 6월 진행된 ‘2025년 하반기 클립 크리에이터 모집’에는 약 50개 카테고리에 10만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몰리는 등 창작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창작자들이 안정적인 창작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광고 수익 공유 프로그램인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도 정식 출시한다. 지난해부터 베타 형태로 운영되던 본 프로그램이 본격 도입되면서, 창작자들은 짧은 호흡의 리뷰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조회 수 기반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한편, 창작자들은 새로워진 ‘클립크리에이터’ 앱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지표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클립 조회수를 기반으로 수익을 정산해주는 ‘광고 인센티브 프로그램’에 따른 정산 금액을 확인하고 정산을 받을 수 있으며, 클립의 반응을 조회수, 시청자, 팔로우 등 다양한 통계로 확인할 수 있다.

    김아영 네이버 클립 리더는 “이번 ‘클립 프로필’ 신설 등으로 플랫폼 전반의 창작자 생태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수익화까지도 지원해 창작자들이 창작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11월부터는 더욱 다양한 수익화 프로그램으로 생태계 안에서 활동하는 창작자들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