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 인선 지연으로 항공우주산업 공백 우려낙하산 인사 규정하며 책임 있는 인선 촉구
  • ▲ KAI 노조가 사장 인선 지연에 대한 노동조합 입장문을 발표했다. ⓒKAI
    ▲ KAI 노조가 사장 인선 지연에 대한 노동조합 입장문을 발표했다. ⓒKAI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노조가 차기 사장 공백 장기화를 우려하며 정부에 신속한 인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26일 KAI 노조는 입장문을 통해 “차기 사장 인선이 지연되며 회사와 국가 전략산업인 항공우주산업 전반에 공백과 혼란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당초 강구영 사장의 임기 만료 시점인 내달 초 차기 사장에 대한 인선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대통령 해외 순방 일정과 최대 주주인 수출입은행장 인선 지연이 겹치며 제자리걸음이라는 지적이다.

    강 사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인 2022년 9월 취임해 오는 9월까지 3년 임기를 앞두고 있었지만, 이재명 정부 출범에 맞춰 지난달 1일 조기 퇴임했다.

    KAI 노조는 “사장 부재로 인한 부작용은 이미 현실이 되고 있다”며 “KF-21 양산 준비, FA-50 수출, 수리온, MRO(유지·보수·정비) 사업 등 핵심 사업이 줄줄이 지연되고 있으며, 수천억원 규모의 수출 협상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서 현장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노조는 올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는데, 이에 대한 원인이 방산 수출 계약 실행 지연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주가 역시 수출 일정 차질 우려가 반영돼 불안정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며, 단순한 인사 지연이 아닌 국가 전략산업을 무너뜨리는 위기라고 주장했다.

    특히 “사장 공백이 길어질수록 주요 사업은 표류하고 회사와 항공우주산업의 위기는 더 깊어지고 있다”며 “정부는 책임 있는 인사를 통해 국민과 임직원의 눈높이에 맞는 KAI 사장 인선을 조속히 마무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노조는 차기 사장 하마평에 오른 류광수 전 부사장과 강은호 전 방위사업청장을 ‘낙하산 인사’로 규정하고, 이들의 선임이 강행될 경우 총력 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현재 KAI는 차재병 부사장 대행 체제이며, 정부(수출입은행)가 지분 26.41%의 최대 주주로 사실상 대표 임명 권한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