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무단 소액결제 피해 8월 5일부터 시작된 것으로 확인황정아 의원 “즉각적인 전수조사를 통해 발본색원해야”KT “사건 규명 위해 최선 … 추가 사항 투명하게 밝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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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의 가입자에 대한 무단 소액결제가 지난 8월 초부터 시작된 것으로 드러났다.1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황정아 의원(더불어민주당)이 KT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무단 소액결제 피해는 8월5일부터 9월 3일까지 총 278명에게서 527건이 발생했다.피해가 총 16일에 걸쳐 발생한 것. KT가 지난 5일 본격적 대응에 나선 것을 고려하면 한 달가량 뒤늦게 대응을 시작한 셈이다.이 기간 피해는 급격하게 늘어났다. 8월 5일에서 20일까지 한 자릿수에 머물던 소액결제 피해 건수는 같은 21일과 26일 각 33건, 27일 106건으로 급증했다. 9월 2일과 3일 피해건수도 109건에 달했다.황 의원은 “8월5일부터 이상 신호가 있었는데 KT의 축소·은폐 시도로 피해가 커졌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즉각적인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 상황을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하고 이러한 행위를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이와 관련 KT는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KT 측은 “지난 1일 수사 문의 받은 후 구체적 피해 명단 확인과 원인 파악에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했다”며 “당시 스미싱 또는 악성앱이 원인으로 추정돼 사전에 확인·조치 못한 점 송구하다”고 말했다.이어 “이상 결제 패턴 확인 후 고객 보호 및 피해 최소화 위해 5일 새벽 비정상 결제를 차단해 이후 발생 건 없다”며 “또한 VOC 분석 등을 통해 불법 초소형 기지국 ID를 추적·발견하는 등 사건 규명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추가 확인되는 사항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