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한진 올해 이미 도입자칫 주요 고객사 이탈 등 타격 우려롯데글로벌로지스 "검토 중" 입장배송시스템 구축 등 비용투자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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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주 7일 배송을 두고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뉴데일리DB
CJ대한통운과 ㈜한진이 올해 주 7일 배송 시스템을 도입한 가운데 롯데글로벌로지스가 고민에 빠졌다. 경쟁 업체들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주 7일 배송 추세에 가세해야 하지만, 시스템 구축 등에 필요한 비용 투자가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주 7일 배송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강병구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는 지난 4월 기자간담회에서 주 7일 배송에 대한 언급을 한 바 있다.당시 강 대표는 “주 7일 배송은 아직 준비하는 단계이며, 수요 조사를 하고 있다”면서 “고객들의 니즈가 많다면 시기가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주 7일 배송을 고민할 것”이라고 답변했다.롯데글로벌로지스 전국 지점장들은 지난달 중순 회의를 열고 관련 논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이르면 오는 11월께 주 7일 배송을 시작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택배업계에서는 올해를 기점으로 주 7일 배송이 ‘뉴 노멀’로 자리잡고 있다. 쿠팡은 이미 로켓배송을 하고 있으며, CJ대한통운은 올해 1월 5일, 한진은 4월 27일부터 주 7일 배송을 시작했다.롯데글로벌로지스 입장에서는 주 7일 배송 도입을 지체하다가는 경쟁력 약화가 불 보듯 뻔한 상황이다. 게다가 일부 대형 클라이언트들이 롯데글로벌로지스에 주 7일 배송에 대한 요청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
- ▲ 주 7일 배송을 위한 대규모 투자 등은 부담 요인이다. ⓒ뉴데일리DB
업계에서는 대형 고객사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라도 시기가 문제일 뿐 롯데글로벌로지스가 주 7일 배송에 동참할 것으로 보고 있다.다만 추석 연휴 등을 감안하면 일각에서 언급하는 11월 시행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분위기다.롯데글로벌로지스 관계자는 “아직 결정된 내용이 없으며, 도입 여부를 두고 다각도로 검토 중인 단계”라고 답변했다.한편, 롯데글로벌로지스의 주 7일 배송 도입은 기회가 될 수 있지만 부담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한진 모두 주 7일 배송 시스템 구축 등으로 인해 비용 투자가 증가하면서 올 상반기 실적에 영향을 받았다.또한 CJ대한통운은 주 7일 배송을 시행한 지 6개월이 흐른 지난 7월부터 배송권역을 전국 134개 읍면까지 확대했다. 한진은 수도권에서 전국 주요 도시로 시범 운영하면서 예상보다 보수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택배업계 관계자는 “선두 업체들도 주 7일 배송에 나서면서 부담이 큰 상황”이라면서 “이들 업체보다 규모가 작은 롯데글로벌로지스 입장에서는 신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